본문 바로가기

전략&시뮬레이션/휴먼카인드(HUMANKIND)

유목 단계 초반 공략 및 운영 팁

휴먼카인드는 불친절한 게임이다.

출시 이후 플레이해보면서 느낀 점과 이를 바탕으로 한 초반 몇 가지 팁.

우선 이 게임은 유저에게 상당히 불친절하다. 백과사전은 엉성하고 게임 내에서의 도움말도 형편없고 번역의 문제인지 가끔 이게 무슨 말인지 할 정도의 설명도 등장한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몸으로 익히는 수밖에.

 


 

1. 유목 -> 고대 단계에서 등장하는 문화 티어 순서

현재(21년 8월) 기준, 고대시대 문화 티어 순서는 다음과 같다.(매우 주관적임)

 

하라파, 미케네 -> 이집트, 누비아 -> 올멕 -> 바빌로니아, 페니키아, 주 -> 아시리아, 히타이트

 

-1티어

하라파 : 내정(식량)에 특화된 문화로 인구수가 깡패인 휴먼카인드에서 초반부터 식량을 펌핑해주는 문화. 하라파를 해보고 다음판은 다른 문화를 해보면 체감 차이가 많이 난다.

 

미케네 :  하라파와 달리 전쟁에 특화되어 있으며 특수 시설이 요새 대체라 깔기도 싶고 전쟁에도 도움을 주는데 산업력까지 준다. 그래서인지 AI선호도도 매우 높으며 옆동네에 미케네-훈 or 몽고 테크탄 이웃이 있으면 지옥이 펼쳐진다.

 

-2티어

이집트, 누비아 : 1티어를 놓쳤을 때 대안으로 가면 좋다. 이집트는 산업에 집중되어 있고 누비아는 영토 내에 자원이 많은 경우 픽하면 초반부 자금과 산업을 충족할 수 있다.

 

올멕 : 영향력을 펌핑할 수 있어 영토확장도 잘하고 병합하여 도시를 키울 수도 있다. 전체적으로 중간쯤은 가는 무난한 문화.

 

-1~3티어(상황을 탄다)

바빌로니아, 페니키아, 주 : 상황과 환경빨을 많이 받는다. 바빌로니아는 빠른 과학테크를 이용해 철이 있는 경우 검사러시를 고려할 수 있으며 페니키아는 항구가 지어질 해안 지형이 중요하다. 바다 하나 없는 내륙에서는 최하 티어. 주의 경우 특수지구가 산마다 과학 인접도를 받으며, 산이 많은 지형에서는 바빌로니아 이상으로 과학 산출을 보여준다.

 

-비추천

아시리아, 히타이트 : 둘 다 전쟁쪽에 관련있는 문화인데 미케네에 비하면 많이 부족하고 이거 할바에 다른거 한다.

 

 

2. 유목 민족에서 빠르게 문화 선점하기

문화 선점하기가 어려울 수 있는데, 초반에 정찰을 직접하지 말고 자동으로 돌려놓자. 자동탐험을 하면 알아서 식량이나 과학이 있는 곳으로 가서 빠르게 문화를 선점할 수 있다. 또한 식량을 모으거나 이벤트로 인하며 부대가 성장할 때가 있는데 이를 이용하여 레벨 2부터 매머드를 잡거나 분리하여 두 부대로 정찰을 돌린다. 내 경우 처음에는 한 칸씩 이동하면서 인구 2가 되면 바로 분리한 후 자동탐험을 돌려준다.

 

자동탐험 기능 ON / 재배치를 통하여 부대를 분리하자


3. 중간중간 수동탐험 변경 후 이득 취하기

계속 자동 탐험을 하다가 중간중간 수동으로 컨트롤을 해줘야 할 때가 있다. 바로 약탈과 사냥을 할 때인데, 맵 곳곳에 생성되는 보호구역과 서식지의 경우 약탈이 가능하다. 약탈을 하게 되면 20식량을 얻으나 자동 탐험으로는 약탈하지 않기에 발견할 때마다 수동으로 약탈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인근 동물들을 사냥할 수 있는데 부대의 레벨이 2가되면 인근에 있는 매머드를 노려보자. 매머드를 잡는 것은 간단하다. 높은 지형이나 강이 아닌 곳에서 부대를 배치하고 수비 자세를 취하면 매머드가 와서 알아서 공격만 하다 자멸한다. 20식량, 20영향력이라는 높은 자원을 얻을 수 있다.

 

맵 곳곳에 약탈이 가능한 보호구역,서식지와 사냥할 수 있는 야생동물들이 생성된다.

 

약탈을 클릭 후 보호구역을 선택한다 / 사냥 시작 후 수비자세를 취하고 버텨준다.

 


 

4. 고대시대 이전의 유목생활로 이득을 극대화

자원을 모아 별을 획득하면 유목 시대를 탈피하고 고대 시대로 진입할 수 있다. 단 내가 원하는 문화를 먼저 픽해야하지 않는 이상 초반부에는 문화를 선택하고 바로 도시를 건설하기보단 유목단계에서 식량과 영향력을 많이 모으고 가는 것을 추천한다. 단 하라파나 미케네와 같은 문화는 못먹는다 생각해야 하며 남아있는 문화들의 추세를 잘 보고 판단하자.

다수의 정찰병을 생성한 후 인근의 AI를 잡아먹고 시작하는 것도 방법.

 


 

5. 기타 팁

- 특정 문화를 할 때는 지도 생성 단계에서부터 설정을 바꿔주면 좋다. 예시 : 주 -> 산등성이 절벽 많이 , 페니키아 -> 대륙의 유형 불규칙적

- 자원들의 경우 도시에서는 산업을 이용, 생산량을 투자하여 개발해야 하고, 전초 기지에서는 영향력으로 즉시 개발이 가능하다. 전초 기지에 있는 자원들은 병합하기전에 영향력으로 즉시 개발한 후 병합하는 것을 추천

- 사치자원들은 전역으로 효과를 주고, 전략자원들은 기반시설에 추가 보너스를 준다. 영토와 무역을 통해 많이 확보할 수록 좋다.

- 도시들은 가능하면 특화시키는 것이 좋다. 전략 자원이 많은 도시-> 연구소 배치를 통한 과학 도시 / 사치 자원이 많은 도시 ->상업 지구 배치를 통한 자금 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