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라이즈 오브 킹덤즈(ROK)

ROK(라이즈 오브 킹덤즈) 공략 - 입문자를 위한 다섯 번째 공략 : 채집 영웅의 중요성과 종류 그리고 조합(2)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채집 영웅의 필요성과, 현재 라이즈 오브 킹덤즈(이하 ROK)에 존재하는 채집 영웅들의 종류와 각각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어서 채집 영웅. 즉 각 사령관 별로 육성하는 방법과 최적의 루트로 효율적으로 채집 영웅 조합을 완성하는 법에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https://5kitlist.tistory.com/6

 

ROK(라이즈 오브 킹덤즈) 공략 - 입문자를 위한 다섯 번째 공략 : 채집 영웅의 중요성과 종류 그리고 조합(1)

공략 글을 작성할 때마다 꾸준하게 강조하는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채집 영웅'. 모든 게임에 존재하는 필수요소인 자원을 취득하는 방법으로 라이즈 오브 킹덤즈(이하 ROK)에는 자원을 얻는 방법이 대표적으로..

5kitlist.tistory.com


 

 

(1). 주로 쓰일 채집 주사령관

 

지난 포스팅에서 ROK에 존재하는 모든 채집 관련 사령관들을 정리한 표는 다음과 같다. 등급과 특화된 자원별로 구별이 되어 있는데, 여기서 집중해야 할 것은 바로 '엘리트' 등급 사령관들이다.

 

 

'엘리트' 등급의 노예 3인방. 좌측부터 쿠스탄차 / 마리우스 / 샤르카

'엘리트' 등급을 키우는 이유는 가성비 때문이다. 전설 등급은 과금 유저조차 메인으로 하나 키우기도 버거운 존재이기에 선덕과 클레오파트라를 키울 이유는 뭔가에 홀리지 않는 이상 절대 없다. 전설 등급의 잔 다르크 또한 타 메인 전설 영웅을 키우느라 여력이 없고 프랑스로 시작하여 메인 퀘스트를 통하여 잔 다르크를 키우지 않는 이상 키우는 순번이 우선순위에서 많이 밀리게 된다.

 

그럼 위 3인방은 각각 어떤 자원에 최적화 되었는가? 다음과 같다.

 

  1. 쿠스탄차 : '목재'를 채집하는데 최적화. 즉 목재를 '담당'한다.
  2. 마리우스 : '식량'을 채집하는데 최적화. 즉 식량을 '담당'한다.
  3. 샤 르 카 : 모든 자원 속도 보너스가 동일하다. 즉 남는 '석재'를 담당한다. 

 

주사령관 정리

 


 

(2). 세컨드? 부사령관은 누구

 

 

주사령관을 보조할 부사령관은 누구를 키울 것인가. 참고로 계속해서 언급하는 것은, 부사령관의 경우 특성은 적용되지 않고 오직 스킬만이 적용된다는 것이다. 특히나 채집 사령관의 경우 전투를 할 일이 없기에 액티브 스킬이 의미가 없다. 따라서 패시브 스킬을 보고 주사령관과 시너지가 일어나는 사령관을 임명하는 것이 가장 좋다.

 

 

추가적으로, 지난번 포스팅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전설 등급의 선덕과 클레오파트라는 채집에 영향을 주는 패시브 스킬이 2번째에 위치하여 있다. 즉 이것은 유저를 배려한 요소로 키우기 힘든 전설 등급 사령관은 높은 레벨까지 올릴 필요 없이 10 레벨까지만 달성하면 채집 영웅의 부사령관으로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다는 것.

 

10레벨 후 2번째 스킬을 개방하자.

 

 

 

  1. 선 덕 : '금화'를 채집하는데 채적화. 즉 어떤 주사령관에 붙여 써도 무방하다.
  2. 클레오파트라 : '석재'를 채집하는데 채적화. 즉 샤르카와 같이 사용하면 시너지 상승
  3. 잔 다르크 :  올라운드에 채적화. 필요한 적재적소에 사용 가능하다.
  4. 백부장 : 입문자들에게 핵심 영웅. 가장 키우기 쉬운 우수 등급이다. 상황에 따라서 주사령관으로 사용할 수도, 부사령관으로 사용될 수 있는 소중한 영웅이다. 남는 우수 등급 조각을 몽땅 투자하자.

 

부사령관의 배치도

 


 

(3). 주사령관의 채집 특성

 

마리우스, 샤르카 특성(좌) / 쿠스탄차 특성(우)

채집 영웅은 전투쪽에는 영 잼병이기 때문에 야만족 사냥을 통하여 육성하는 것이 매우 비효율적이다. 따라서 보통 스킬북을 이용하여 올리게 되는데, 이로 인하여 과투자는 다른 사령관을 육성하는 데에 속도를 뎌디게 만들어 매우 비효율적이다. 따라서 우리가 목표로 할 것은 주사령관 3인방(쿠스탄차, 마리우스, 샤르카)을 24레벨을 기준을 만드는 것. 24레벨에 위와 같이 특성을 찍으면 채집 쪽으로 효율적인 것은 어지간히 찍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단 쿠스탄차의 경우 목재 채집 숙련까지 찍어주면 효율이 무척 좋다. 다른 사령관과 달리 27 레벨까지 육성하는 것을 진지하게 고려하도록.

 

 

채집의 마지막 스킬의 효율은 물론 좋다. 다만 이것을 찍기 위해서는 사령관을 무려 37레벨까지 육성해야(...) 한다는 것이 문제.

 


 

(4). 채집 사령관의 육성 순서

 

 

자 가장 중요한 순간이 왔다. 우리들은 입문자이며 두툼한 지갑을 가진채 치열한 경쟁 구도 속에서 발버둥 치는 사람이 아닌 퓨어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다. 마음과 달리 위에 언급한 모든 영웅들을 동시 다발적으로 키우는 것은 불가능한 법. 어떤 순서로 육성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것일까?

 


 

- 시청 레벨을 고려하자

 

5레벨에서 2부대 / 11레벨에서 3부대 / 17레벨에서 4부대

앞서 시청의 레벨에 따라 운용할 수 있는 부대의 수가 결정된다고 언급하였다.

즉 아무리 채집 사령관이 많다 하여도, 야만족 사냥을 하는 1부대를 제외하고 채집으로 굴릴 수 있는 부대의 수는 한계가 있다는 점. 다시말해 내 시청 레벨이 11이라 운용할 수 있는 부대는 3부대인데 굳이 채집용 부대를 3부대나 운용할 필요는 없다는 점이다.

 

시청 레벨은 차근차근 시간이 흐르면 올라가게 되어 있다. 즉 영웅을 개방하고, 주/부사령관을 통하여 부대를 만드는 것은 시청 레벨과 최대 운용할 수 있는 부대의 수를 꼭 고려해서 하자는 것이다.

 


 

- 첫 번째 육성은 쿠스탄차 이다.

첫 엘리트 등급의 사령관으로는 쿠스탄차가 제 격이다. 이유는 캠페인 - 원정에서 얻을 수 있는 훈장 보상으로 고정적으로 조각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어떤 사령관보다 빠른 육성이 가능하기에 첫 주사령관으로는 제 격이다. 또한 사령관 특성상 27 레벨까지 육성을 하게 되는데 마지막 네 번째 스킬이 채집에 미치는 보너스가 좋다. 여력이 된다면 30 레벨 달성 후 네 번째 스킬까지 개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 두 번째 육성은 마리우스/ 샤르카 중 조각 잘 나오고, 스킬 잘 올라가는 사령관

 

마리우스(좌) / 샤르카(우)

사실 두 번째부터는 어느 것을 육성하여도 큰 상관은 없다. 굳이 이야기하면 식량 특성화보단 올라운드에 치중한 샤르카를 키우는 것이 최대한으로 효율을 볼 수 있지만. 하지만 두 번째 사령관을 키울 시점이면 이미 스킬과 조각으로 인해 어느 정도 기본 육성은 끝난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이럴 때 중요한 것은 그냥 운이 좋은 놈이다 -_-;

 

앞서 말하였듯, 채집 영웅에는 액티브 스킬은 필요가 없다. 하지만 스킬은 내 마음대로 올릴 수 없는 것. 주구장창 운이 안좋아서 엑티브 스킬만 올라간 사령관은 자연스레 도태되는 것이며 패시브만 쭉쭉 올라간 사령관은 간택받게 되는 것이니. 스킬 레벨이 잘 올라간 쪽을 우선 선택하여 키워주자.

 


- 운이 좋아 등장하는 전설 등급은 10 레벨만 찍자

 

전설등급 채집영웅 클레오파트라(좌) / 선덕(우)

사실 얘네들은 내가 키우고 싶다고 키울 수 있는 사령관이 아니다. 운이 없는 경우 소환조차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니. 다만 운이 좋아서 등장하게 된다면 꼭 10 레벨을 달성한 후 부사령관으로 급하면 주사령관으로 채집으로 굴려주자. 10레벨 달성 후, 두 번째 스킬을 오픈한다면 그 후로 조각이 모일 때마다 스킬을 올려줘서 두 번째 스킬을 마스터하면 된다. 

 

 


 

- 백부장은 만능이다. 아끼지 말고 투자하라

 

입문자의 필수 사령관 백부장

 

 

유일한 우수 등급의 채집 사령관이다. 낮은 등급으로 버림받기 십상이지만 꼭 나오는 족족 키워주길 바란다. 아무리 엘리트 등급이 만만하고 쉬워 보여도 막상 키워보면 다른 사령관 키우다 보면 뒤쳐지고, 그 사이에 시청 레벨은 올라가게 된다. 우수 등급의 조각상은 먹기도 쉽고, 백부장 또한 백은 열쇠에서 쭉쭉 등장하기 때문에 빠르게 키워주자. 그리고 타 채집 영웅이 일정 수준 육성 전까지는 백부장을 주사령관으로 때론 부사령관으로 채집으로 사용하면 금상첨화.

 

패키지를 이용하여 꼭 한방에 두 번의 승급을 하어야 한다.

 

단, 주의할 것은 백부장의 경우 채집의 영향을 미치는 스킬이 세 번째에 존재한다.  10 레벨 달성 후, 별 조각을 이용하여 승급할 때 꼭 '조각상 패키지'를 활용하여 한 번에 두 개의 스킬을 개방하도록 하자. 이 작업을 하지 않는 다면 30 레벨까지 키워야 하고 소모되는 자원값이 만만치 않다.

 


 

 

채집 영웅 순번


 

이제 채집에 대한 어느 정도 틀이 잡히는가?

귀찮다고 무시하는 순간 시청 레벨이 15 정도 도달하는 순간 돌이킬 수 없는 실수를 저질렀다는 것을 알게 된다. 꼭 신경 써서 미리미리 준비하도록.

 

 

 

 

↓다른 공략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