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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시뮬레이션/킹덤 앤 캐슬(Kingdoms and Castles)

[킹덤 앤 캐슬] 공략 - 주거민의 행복도를 높혀보자. 주거지 건물의 종류와 정보 보는 법

 

 

 

 

1. 개요

 

 

킹덤 앤 캐슬에서 왕국을 키우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주민의 수이다. 그리고 주민들을 거주시키기 위해 거주지를 건설하고, 거주지에 필요한 다양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기본적인 게임의 진행 방식이다. 그럼 킹덤 앤 캐슬에 존재하는 거주지의 종류와, 거주지 정보에 대해 알아보자.

 

 

 

 

 

2. 거주지 정보

 

 

 

(1). 거주지 이름

 

해당 거주지의 이름으로 개별적으로 이름 설정이 가능하다. 별도의 설정이 없으면 기본값으로 '오두막', '시골집', '장원'으로 표기된다.

 

독창성을 부여하자

 


(2). 거주지 기본 정보

 

거주지가 보유할 수 있는 최대 인구수와 세대주를 표기한다. 세대주는 말 그대로 해당 거주지에 식량과 목탄을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즉 세대주가 많을수록 부지런히 식량과 목탄을 공급하기에 행복도 관리에 용이하다. 거주지 별로 고정값을 갖는다. (장원 기준 25명 주민 수용 / 4명의 세대주)

 

가장은 오늘도 고달프다

 


(3). 화재 위험도

 

거주지 중심으로 물 공급에 따라 화재 위험도를 나눈다. 우물이나 분수와 같이 물을 공급하는 시설에 거주지가 멀리 위치할 수록 위험도가 상승한다.

 

물 공급 범위에 따른 화재 위험도. 

 


 

 

(4). 거주지 행복 수치

 

현재 해당 거주지의 행복도 수치를 나타낸다. 거주지들의 행복 수치의 평균치가 메인 인터페이스에 나오는 왕국의 행복 수치이며 목탄이 공급되면 추가 행복도가 올라가며 세금 징수 비율에 따라 행복도가 변화한다. 당연히 세율이 높을수록 행복도 감소치가 커진다. 

 

금고 건설 시 세금을 거둘 수 있으며 이 때부터 세율을 조정할 수 있다.

 


 

(5). 거주지 HP (Hit Point)

 

거주지의 내구도를 나타낸다. 화재가 발생하거나 드래곤이나 바이킹에 의해 화재가 발생할 경우 HP가 0이 되면 건물이 무너지며, 행복도가 감소한다. 화재가 발생하여 내구도가 0이 되기 전에 불을 끄면 붕괴를 막을 수 있다. 단 오두막과 같이 원체 내구도가 낮은 건물은 수리할 것도 없이 폭삭 무너지기 일수

 

드래곤(좌) / 무너진 잔해..(우)

 


 

(6). 식량 수급도

 

식량 수급을 나타내며 거주지 종류에 따라 규모가 달라진다. 기본적으로 밀만 공급하여도 괜찮다. 하지만 편식하지 말라는 현실을 반영해서 인지 다양한 식량을 공급하지 않으면 후반부에는 행복도가 감소한다(...) 밀과 과일, 물고기와 돼지고기가 있다. 밀과 과일은 초반부터 공급하기 쉬우나 물고기와 돼지고기의 경우 도구를 제작하여야 하기에 조금 까다로운 편.

 

농장과 과수원(좌) / 푸줏간(우)

 


 

(7). 거주지 행복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거주지 행복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들을 표기한다. 커서를 가까이 대면 상세한 사유와 +- 수치를 알 수 있다. 다양한 요소들이 존재한다. 도로 옆에 주거지를 건설하거나, 물을 공급하고 목탄과 같은 추가 자원을 제공하거나 교회, 술집과 같은 편의 시설 영향 하에 있으면 행복도가 증가한다. 반대로 생산 시설 근처에 거주지가 있거나 물 공급이 원활하지 않다면 행복도가 감소한다. 해당 변수를 직관적으로 확인하여 개선할 것과 추가할 것을 생각하자.

 

딸꾹!


 

(8). 거주 주민

 

해당 주거지에 거주하는 주민을 나타낸다. 해당 주민 클릭시 현재 위치와 정보를 알 수 있으며 최근에 지은 주거지일수록 거주하는 주민의 연령대가 어리다(...) 그리고 주민이 노환이나 사고로 사망할 경우 빈자리를 새로운 주민이 채우기에(!?) 80살 동거 지역에 20살이 섞이는 상황도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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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거주지 종류

 

 

 

(1). 오두막

 

재  료  목재 5개
필요 건축가  3 명
주거민 구성  거주민 5명 / 세대주 1명
면  적  1 X 1
보관자원  식량 7 / 과일 6 / 생선 6 / 돼지고기 6

 

 

가장 초반에 지을 수 있는 기본 건물. 좁은 면적을 차지하기에 사이사이 짓기가 좋으나 거주지끼리 붙여지어야 행복도가 상승한다. 단독으로 짓는 것은 비추. 세대주가 1명이기에 식량과 목탄을 공급하는 속도가 늦기에 입구 방향을 꼭 도로와 시장 방향으로 향하게 지어주자. 초반부에 우물을 정가운데 위치하고 오두막으로 둘러서 3X3 주거지역 활용을 추천한다.

 

우물을 정가운데에 배치한다.

 


 

 

(2). 시골집

 

재  료  목재 25개 / 석재 10개
필요 건축가  4 명
주거민 구성  거주민 12명 / 세대주 2명
면  적  1 X 2
보관자원  식량 15 / 과일 12 / 생선 12 / 돼지고기 12

 

 

 

공간은 오두막집 대비 2배로 늘었는데 거주민 수는 2.4배로 증가하였다. 즉 석재가 들어가는만큼 공간대비 효율도 좋고 세대주도 2명이 되어 목탄과 식량 수급이 빠르게 가능하다. 다만 초심자들이 놓치는 것이 바로 입구 위치인데 입구가 2칸을 차지하는 가로 쪽에 있다. 따라서 일렬로 짓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라는 것.

 

오두막집과 마찬가지로 3X3 공간 내에 중앙에 우물을 배치 후 입구 방향을 도로쪽으로 하여 빙 둘러주면 좋다.

 

좋지 않은 예시(좌) / 입구 방향(중) / 좋은 예시(우)

 


 

(3). 장원

 

재  료  목재 50개 / 석재 35개 / 금화 25개
필요 건축가  5명
주거민 구성  거주민 25명 / 세대주 4명
면  적  2 X 2
보관자원  식량 30 / 과일 20 / 생선 20 / 돼지고기 20

 

주거지의 최종형태. 공간당 효율이 가장 큰 건물이다. 세대주 역시 4명으로 증가하여 행복도가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올라갈 수 있는 주거지. 단 면적이 2X2를 차지하기에 지금까지 이용했던 주거지의 형태와는 다른 방향으로 심시티를 구성하는 것이 좋다. 이웃 보너스를 위하여 기본적으로 4개를 붙여서 4X4 형태를 유지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물 공급을 위해서 우물을 최대 2개를 쓰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장원 장원  우물  장원 장원

              시설

장원 장원  우물  장원 장원

 

위와 같은 형태를 유지하면 양끝 장원까지 화재 위험도가 1단계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