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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시뮬레이션/킹덤 앤 캐슬(Kingdoms and Castles)

[킹덤 앤 캐슬] 공략 - 게임의 기초 부분 총 공략(3) : 초보자를 위한 극초반 운영법

 

 

 

- 개요

 

지난 포스팅에서는 기본적인 킹덤 앤 캐슬의 알고리즘에 대해서 다루어 보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를 활용하여 극 초반부에 어떻게 운용을 해야 할 것인지 실제로 게임을 진행하여보면서 쭈욱 설명한다. 게임을 처음 시작하여 익숙하지 못한 유저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킹덤 앤 캐슬] 공략 - 게임의 기초 부분 공략(2) : 자원 채집과 소비 알고리즘 및 꿀팁

- 개요 우리가 익숙한 스타크래프트나 워크래프트 같은 기존 전략 시뮬레이션에서는 자원의 경우 채집만 하면 곧바로 소비가 가능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미네랄이 커맨드에 들어온다면, 곧바로 마린 생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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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작 단계 - 위치 선정

 

터를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초반부에 자원별 생산처와 주거지역을 어느 정도 머릿속에 염두에 두고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중요한 조건은 기초 재료 생산처(석재 + 목재) 지역과 식량 수급을 위한 농경 지역, 주거 지역을 구획을 미리 나눠봐야 한다는 점이다.

 

재료 생산처(돌+나무) + 식량 생산처(비옥 타일) + 주거 지역

 

 

 

 

위의 예시가 좋은 경우인데, 각각을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1  석재 + 나무

 

초반부에는 성채를 중심으로 빠르게 발전해야 하기에 필수 자원인 석재와 나무가 붙어 있는 것이 좋다. 일꾼으로 빠르게 채집 -> 성채에 보관을 통하여 핵심 시설들을 올려줘야 하기 때문이다.

 

 

 

 2  비축한 토양 지역 (=농경지역)

 

초반부 이후 주거 지역 인구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대량의 비옥 토지 타일은 반 필수적이다. 생산된 식량을 보관할 창고와, 보관 식량을 주거지로 뿌려줄 시장의 위치를 미리 구상해두어야 한다.

 

 

 

 3  주거 지역

 

주거 지역은 꼭 생산 지역과 분리해야 한다. 직접적인 행복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Ex. 채석장 근처에서는 행복도 감소) 주거 지역을 발전하기 위한 각종 편의 시설(교회, 병원 등)들을 같이 짓다 보면 생산 시설과는 분명한 차이를 두어야 공간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철광석 위치

 

철광석이 너무 멀리 있으면 중반부 이후 게임이 아주 힘들어진다. 어느 정도 안정 새에 접어든 후 몰려드는 바이킹이나 드래곤을 막기 위해서는 철 자원이 필수적인데 철광석이 멀리 있다면 그만큼 생산시설과 소비 시설 간의 거리가 멀어지기에 애로 사항이 많아진다.

 

 

 

초반부에는 창고 건물에 투자할 여력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각종 기초 시설을 올리기 위해 돌과 나무를 빠르게 성채로 수급하여야 한다. 성채를 돌과 나무 근처에 지어서 수급 및 농장으로 인구를 늘리는데 집중하자. 누누이 이야기하지만 킹덤 앤 캐슬은 창고를 짓는다고 자동으로 자원이 보관되는 것이 절대 아니다. 일꾼이 배치가 되고, 일꾼이 움직이면서 자원을 날라야 한다. 하지만 인구가 적어 그럴 여력이 없는 초반부에는 창고를 건설하게 되면, 농장이나 채석장에 배치될 일꾼이 부족하게 된다. 식량 부족으로 주민이 아사한다면 행복도가 깎이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2. 준비 단계 - 구역 설계 및 설정

 

 

어느 정도 기초 단계가 끝난 상태이다. 생산 지역의 품목들이 하나의 보관 창고로 모이게 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

 

 

 

 

 1  생산 지역(석재 + 목재 + 목탄)

 

석재나 나무와 같은 기초 자원들은 비축 창고를 보관처로 사용한다. 따라서 해당 지역에서는 석재와 목재를 같이 생산하며 초반 거주민 행복도에 영향을 미치고 빵을 제작하는 데 사용하는 목탄도 같이 생산을 할 것이다. 해당 생산 지역의 입구 부분에 비축창고를 건설하고, 자원들이 저장되도록 심시티를 하자.

 

비축 창고에는 각종 자원들을 저장할 수 있다.

 

 

필수 자원인 목탄. 목재를 소모하여 생산한다.

 

 

 

 

 2  농경 지역

 

극초반부에는 성채 바로 옆에 소량의 인구를 유지할 농지를 건설하였다.(보관창고는 성채가 대신한다) 마을의 규모가 커지며 많인 인구수를 운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종류의 식량(과일, 곡물 등)이 공급되어야 한다. 해당 부지를 정리하고 대량으로 농지와 과수원을 운영할 계획이다.

 

과일과 곡물은 저장되는 보관소가 다르다. 따라서 구역도 나누고 설계도 따로 해야 한다는 소리. 초반부 곡물 생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 포스팅을 참조 바란다.

 

 

농경에 관한 정리 글 :

[킹덤 앤 캐슬] 공략 - 식량 생산의 기본. 농장과 과수원의 모든 것(1)

[킹덤 앤 캐슬] 공략 - 식량 생산의 기본. 농장과 과수원의 모든 것(2)

 

곡물을 저장하는 곡물 창고

 

 

과일을 저장하는 생산물 저장고

 

 

 

그리고 밀(곡물)과 목탄을 이용하면 빵을 생산할 수 있는데 빵의 효율이 매우 좋다. 따라서 빵을 제작하는 제과점을 농경 지역과 생산 지역 중간 지점에 건설하여 제과점의 일꾼이 빠르게 목탄과 밀을 수급 하여 빵을 제작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제과점의 위치는 생산 재료인 곡물과 목탄을 보관하는 중간 지점이 좋다.

 

 

 

 

 

 

 3  주거 지역

 

마을을 성장시키는 주된 목적인 확장성행복도를 위하여 생산 지역과는 분리하는 것이 좋다. 그러면 자원을 보관한 창고와 거리가 멀어져서 식량 공급이 늦어지지 않나요? 이를 방지하기 위한 시설이 바로 시장이다.

 

 

 

시장은 주거지에 공급하는 자원(식량, 목탄 등)들을 보관하는 장소이다. 주거지역 진입로 부분에 시장을 건설한다면, 시장에 배정된 일꾼들이 각종 보관소로부터 자원들을 가지고 오고 주거지에 배정된 세대주들이 시장에서 물건을 가져와서 공급하게 된다.

 

 

 

 

 

 

3. 발전 단계 - 지역별 특징에 맞게 발전

 

 

구역을 나누고, 설계를 한다음에 어느 정도 진행을 한 상태는 다음과 같다.

 

 

 1  생산 지역

 

해당 지역에서는 초반에 중요한 자원인 목재와 석재, 그리고 목재를 재료로 만드는 목탄을 만드는 지역이다. 또한 이 자원들은 비축고에 같이 저장되기 때문에 초반에는 하나의 비축고를 기준으로 자원들이 축적되게 만드는 것이 좋다. 

 

목재와 석재의 경우 주로 건설에 많이 사용된다. 즉 나중에 마을이 거대해져서 새로운 건설 지역이 기존 창고와 멀어진다면 두 번째 창고를 근처에 지어주어 목재와 석재를 분배할 필요가 있다.

 

목탄은 아주 중요한 자원으로 거주지에 공급하거나, 빵을 만들거나, 대장간에서 사용하는 등 사용처가 아주 다방면이다.

 

 

 

 

 

 2  농경 지역

 

식량에는 과일과 곡물, 중반부 이후에는 생선과 돼지 고기 등 다양한 종류가 존재한다. 초반에는 주로 과수원의 과일과 농장의 밀이 중심이 되는데 저장하는 건물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설계를 고민해보고 건물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위는 예시 배치로 농장은 풍차 공간을 비워놓고 3X3으로 배치하는 것이 좋고, 과수원의 특성상 중간중간 우물을 배치하여 화재를 방지하도록 하자. 중반부 이후에는 9X9 타일을 기준으로 과수원과 농장을 배치하는 것이 효율이 좋다. 초반에는 식량의 소모가 많지 않기 때문에 편의상 위와 같이 배치하였다.

 

 

 

 

 

 3  주거 지역

 

 

주거지는 3개의 종류가 있으며, 각각 1X1 / 1X2 / 2X2를 차지한다. 따라서 주거지역은 처음부터 9X9를 기준으로 설계를 해주는 것이 가장 좋다.

 

 

주거지 관련 글 :

[킹덤 앤 캐슬] 공략 - 주거민의 행복도를 높혀보자. 주거지 건물의 종류와 정보 보는 법

 

 

 

 

 

주거지의 범위가 넓어지면 추가적으로 신경써줘야 할 것이 무척 많다. 행복도와 화재를 방지하기 위해 우물을 지어야 하고, 특수 시설(교회, 술집, 도서관 등)을 사이사이 지어주어야 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때때로 전염병이 발생하는데 이럴 때 진료소나 병원이 있지 않는다면 질병이 돌고, 주민이 사망하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꼭 신경 써야 한다.

 

초반부 이후 한 가지 더 꼭 신경 써줘야 할 것은 바로 시장이다. 시장은 주거지에 필요한 자원(식량, 목탄 등)을 보관하는 시설이다. 마을의 범위가 넓어지면 주거지와 창고의 거리가 멀어져서 세대주의 동선이 길어지게 되는데 이럴 때 적재적소에 시장을 건설한다면 시장의 일꾼이 알아서 자원들을 배치하게 되고, 세대주는 짧은 시간 안에 해당 자원들을 각 거주지에 공급할 수 있게 된다. 

 

 

 

 

4. 정 리

 

 

위와 같이 어느정도 초반부가 끝나게 되면 각 자원들의 움직임은 다음과 같다.

 

 

 1  목재&석재&목탄

 

생산 지역에서 생산 -> 비축 창고에 저장 -> 필요한 곳의 일꾼들이 비축 창고에 와서 가져감

 

 

 2  식량(곡물&과일)

 

농경 지역에서 생산 -> 식량 별 보관 창고에 저장 -> 필요한 곳의 일꾼들이 보관 창고에 와서 가져감

 

 

 3  세대주 움직임

 

보관 창고에서 자원을 가져감 or 근처에 있는 시장에서 자원을 가져감

 

 

 

 

기본 설계를 꼭 잊지말고 차근차근 진행하여보자. 왕국이 커질수록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원활한 게임 진행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