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략&시뮬레이션/스타듀밸리(Stardew Valley)

[스타듀밸리] 공략 - 첫 시작 어디서 하면 좋을까요? 농장의 종류와 정보

 

스타듀밸리를 처음 시작하면 캐릭터에 대한 정보 설정과 더불어 농장을 고를 수 있다.

 

 

평범한 / 강변 / 삼림 / 언덕 / 야생 / 네 구석 총 6가지의 종류가 등장하는데 각 농장별로 고유의 지형을 가지고 있으며 선택 후에는 변경이 불가능하니 신중한 선택을 요구한다.

 

 

1. 평범한 농장

 

(1). 농사목축에 가장 적합한 맵

(2). 총 3,427개 타일에 농사가 가능하며 235개의 타일에 농사는 불가능하나 구조물 건설 또는 나무를 심는 것은 가능.

 

가장 무난한 맵으로 처음 시작한 유저들에겐 추천하는 지형. 경작지가 가장 넓고 크기 때문에 확장성이 좋고 내가 원하는 대로 농장을 꾸미기도 쉽다. 넓이 = 자원 생성 속도 이기 때문에 자원 수급도 가장 쉬운 맵

 

 

2. 강변 농장

 

 

(1). 강으로 많은 부분을 차지한 낚시에 특화된 농장. 잉걸불수액 숲(Cindersap Forest) 맵의 에서 잡히는 것과 동일한 종류의 어종이 잡힌다.

(2). 총 1,578개 타일에 농사가 가능하며 516개의 타일에 농사는 불가능하나 구조물 건설 또는 나무를 심는 것은 가능.

 

강으로 이루어져 많은 지형이 물로 구성된 농장. 낚시 시 강에서 잡히는 물고기가 잡힌다. 다리로 연결된 섬 지형이 나타나 각 섬별로 특화하여 데코레이션도 가능하기에 시각적인 것을 중요시할 때(?) 종종 사용된다.

 

 

3. 삼림 농장

 

(1). 농장 측면에 비밀의 숲과 같은 지형이 생성. 비밀의 숲과 같이 그루터기가 생성되며 단단한 나무를 채집할 수 있다.

(2). 중앙의 연못에선 잉걸불수액 숲(Cindersap Forest) 맵의 호수동일한 종류의 어종이 잡힌다. 또한 비밀의 숲 연못에서 잡히는 숲고기를 잡을 수 있다.

(3). 총 1,413개 타일에 농사가 가능하며 77개의 타일에 농사는 불가능하나 구조물 건설 또는 나무를 심는 것은 가능.

 

삼림농장으로 단단한 나무를 채집할 수 있는 그루터기가 생성된다. 비밀의 숲까지 갈 필요 없이 단단한 나무를 습득할 수 있는 점이 큰 장점. 대신 농사를 지을 수 있는 경작지가 제일 적다.

 

 

 

4. 언덕 농장

 

 

(1). 언덕이 위치하고 광석이 리젠되는 맵. 언덕에서는 내 채광 레벨에 비례해 다양한 광물들이 리젠된다.

(2). 중앙을 흐르는 강에서는 잉걸불수액 숲(Cindersap Forest) 맵의 동일한 어종이 잡힌다.

(3). 1,648개 타일에 농사가 가능하며 930개의 타일에 농사는 불가능하나 구조물 건설 또는 나무를 심는 것은 가능.

 

광산과 같이 광물들이 내 채광 스킬 레벨에 비례해 리젠된다. 거리도 멀고, 몬스터가 등장하는 광산이 꺼려질 때 광석을 수급할 수 있는 좋은 맵. 다만 수급량이 불안정하고 미비하기 때문에 좋든 싫든 광산을 가야 한다.

 

 

 

5. 야생 농장

 

 

(1). 밤마다 전투 스킬 레벨에 비례해 몬스터가 생성된다.

(2). 중앙의 호수는 광산 앞의 호수같은 종류의 어종이 잡힌다.

(3). 2,138개 타일에 농사가 가능하며 444개의 타일에 농사는 불가능하나 구조물 건설 또는 나무를 심는 것은 가능. 

 

 

밤마다 몬스터가 등장하는 농장이다. 독특한 점은 등장하는 몬스터 중에 황무지 골렘이 랜덤 하게 등장하는데

황무지 골렘

 

 

황무지 골렘을 잡을 시 0.01%의 확률로 살아있는 모자(Living Hat)를 얻을 수 있다.

 

살아있는 모자

 

 

해당 모자의 경우 통상적으론 부쉬에서 0.001% 라는 극악의 확률로 등장한다.

즉 입수 난이도 극악의 아이템을 '그나마' 쉽게 입수할 수 있다.

 

 

 

6. 네 구석 모자

 

 

(1). 4개의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구역별로 농장별 특징들을 갖추고 있다.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산림 /  평범한 / 강변 / 언덕 농장의 특징들을 답습한다.

(2). 집이 위치한 장소에서 농사를 시작으로 서서히 확장하는 것을 추천

 

이것저것 골라먹는(...) 재미가 있는 농장 그루터기와 광석이 리젠되어 농장 내에서 어느 정도 자급자족이 가능하다 수량이 부족하고 이동할 때마다 사분면으로 나누어져 있는 절벽들이 걸려 사실 그리 추천하는 농장은 아니다.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겐 평범한 농장을 추천한다. 경작지가 많고 공간이 넓어서 이것저것 활용하기에 좋다. 다른 농장지에서 주는 이점들은 수치가 미비한 정도라 만족할만한 메리트를 얻기에는 부족하기 때문. 단 특유의 고유 지형의 차이로 인해 농장을 꾸미기 위해 특수 농장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모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