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략&시뮬레이션/스타듀밸리(Stardew Valley)

[스타듀밸리] 공략 - Window&Mac 저장(Save)파일 위치 및 종류 공략 / 하루 전으로 시간 되돌리기

 

스타듀밸리를 즐기다 보면 모드(MOD)를 설치하거나, 각종 유용한 기능을 사용할 때 저장 파일을 이용할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세이브파일을 불러와야 한다.

 

 

스팀(Steam)을 플랫폼으로 하는 일반 게임과는 다르게 별도의 공간 장치에 저장 파일이 생성이 되는데 OS 종류별로 어떤 곳일지 알아보자.

 

 

 

1. 윈도우(Window) OS

 

C:\Users\(윈도우 사용자 이름)\AppData\Roaming\StardewValley\Saves

 

 

검색 메뉴 또는 폴더 주소창에 다이렉트로 위와 같은 주소를 입력하면 저장(Save) 파일이 저장된 곳으로 갈 수 있다.

 

 

 

2. 맥(Mac) OS

 

 

~/.config/StardewValley/Saves/

 

 

윈도와 마찬가지로 맥에서도 파인더 기능에서 위 주소를 찾으면 저장(Save) 파일이 있는 곳으로 이동할 수 있다.

 

 

 

3. 저장 파일의 종류

 

 

보편적으로 폴더에는 위와 같이 4개의 파일이 존재한다. 여기서 저장 파일의 양식은

 

스타듀밸리 세이브파일

 : 생성닉네임_숫자 (Ex. 코르_118328)

 

위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 해당 파일을 사용하여 모드(MOD) 기능을 이용하거나 각종 유용한 사이트에서 활용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뒤에 _old 접미사가 붙은 것과 붙지 않은 것이 있는데, 붙지 않은 것이 현재 게임 내 날짜를 기준으로 저장된 파일이며 old가 붙은 것은 하루 전날을 기준으로 저장된 파일이다. 즉 내가 실수로 침대에서 잠을 청해 날짜를 헛되이 넘기고 자동으로 저장이 되더라도, 이를 되돌릴 w수 있다는 것.

 

스타듀밸리 세이브파일(2) - 하루 전날 

 : 생성닉네임_

 

 

이를 활용한다면 실수로 중요 이벤트를 놓치고 날짜를 스킵하였거나 NPC 주요 이벤트(Ex. 생일)를 지나쳤다면 이를 이용하여 하루 전날로 되돌아갈 수 있다. 방식은 old 접미사가 붙은 파일명을 바꿔서 기존 세이브파일에 덮어쓰기를 하면 된다.

 

 

해당 부분 처리 후 게임에 접속한다면 하루 전 기준으로 침대에서 일어나있는 캐릭터를 발견하게 된다. 혹시 모르니 기존 세이브 파일 백업은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