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략&시뮬레이션/스타듀밸리(Stardew Valley)

[스타듀밸리] 공략 - 게임 전체 지도 및 지역별 세부 지도 공개

 

처음 게임을 시작하는 유저에겐 길도 복잡하고, 마을에서도 어디가 어디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물론 게임 내에서도 지도(Map) 기능을 제공은 하지만 직관성면에서 부족하여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매우 불편한 사항이 많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타듀밸리의 전체 지도와, 중요 지역별로 간략한 세부 사항을 소개한다.

 

게임에서 제공하는 지도(Map) 기능.

 

 

 

1. 전체 지도(The Whole Map)

 

농장을 중심으로 펠리칸 마을 / 잉걸불 수액 숲 / 산맥 / 해변가를 중심으로 활동을 하게 된다. 또한 각 지역을 이어주는 길목(버스정류장, 오솔길 등)들이 있으며 해당 루트는 붉은색 화살표로 표기하였다.

 

 

농장 기준,

 

펠리칸 마을은 버스정류장을 통해서

광산은 오솔길&산맥을 통해서

해변가는 잉걸불수액 숲&펠리칸 마을을 통해서

 

가는 것이 가장 빠르다.

 

 

 

2. 농장(Farm)

 

 

표준 농장을 기준으로 표기하였으나 맵을 이동하는 길목은 고정에, 시설물들(사당, 온실, 동굴 등)의 대략적인 위치는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다른 종류의 농장을 플레이하는 경우 다음 포스팅을 참조하시길, 맵에 표기가 되어 있다.

 

 

[스타듀밸리] 공략 - 첫 시작 어디서 하면 좋을까요? 농장의 종류와 정보

 

[스타듀밸리] 공략 - 첫 시작 어디서 하면 좋을까요? 농장의 종류와 정보

스타듀밸리를 처음 시작하면 캐릭터에 대한 정보 설정과 더불어 농장을 고를 수 있다. 평범한 / 강변 / 삼림 / 언덕 / 야생 / 네 구석 총 6가지의 종류가 등장하는데 각 농장별로 고유의 지형을 가지고 있으며..

5kitlist.tistory.com

 

농장의 경우 초중반 체력을 채우기 위해 온천을 자주 방문하게 되는데, 그럴 땐 위쪽 길로 그리고 마을을 방문할 목적이라면 우측의 정류장으로 이동하면 된다.

 

 

 

 

2. 펠리칸 마을(Pelican Town)

 

 

농장과는 버스정류장을 통해서 연결되어 있는, 스타듀밸리 활동에 있어 중심이 되는 곳이다. 각 건물별로 방문 목적이 다르고 나중에 NPC별로 친밀도 작업을 위해서 해당 NPC가 있는 건물들의 위치를 알아두어야 한다.

 

예를 들어 마을 북쪽에는 번들(Bundle)을 채울 수 있는 마을 회관이 있고 더욱 북쪽으로 간다면 광산과 목공소가 위치한 산맥을 통하게 된다. 이처럼 펠리컨 마을을 중심으로 스타듀밸리의 대부분의 핵심 지역이 연결되어 있다.

 

 

 

 

2-1. 버스정류장(Bus Stop)

농장과 펠리칸 마을을 연결해주는 통로. 초반에는 계절별 야생 채집물들을 심심찮게 채집할 수 있다.

 

버스정류장에 정차되어 있는 버스에는 별도의 금고 번들(GOLD지불)을 완성 시 운행할 수 있으며 초반부 성격 더러운 실직자(...)로 나오는 팸이 운행을 한다. 버스는 사막으로 가는 데 이용하며 이에 관련해서는 별도의 포스팅을 진행하겠다.

 

 

 

 

3. 잉걸불수액 숲(Cindersap Forest)

 

 

농장 남쪽에 위치한 잉걸불 수액 숲이다. 다양한 이벤트가 발생하며 미나의 농장에서 가축 관련된 물품을 구매할 수 있다. 또한 호수와 강에서 잡히는 어종이 다르기에 어종별 습득처를 숙지하여 꼭 번들을 완성하도록 하자.

 

북서쪽에는 이벤트를 진행하는 마법사의 탑과 단단한 목재를 얻을 수 있는 비밀의 숲으로 가는 길이 있다. 단 통나무로 길이 막혀 있기에 강철 도끼를 보유할 때부터 진입할 수 있다.

 

북쪽 핑크색 나무 좌측에는 금요일, 일요일 오전 6시 ~ 오후 8시까지 돼지 마차가 등장한다. 판매 물품은 랜덤으로 시세보다 비싸게 측정되는데 쉽게 구할 수 없는 희귀도가 높은 아이템이 등장하기에 꼭 체크 해주자.

 

 

 

 

4. 해변가(The Beach)

 

펠리칸마을 남쪽에 위치한 해변가이다. 낚싯대 및 미끼 등 낚시용품을 구매할 수 있는 윌리의 생선 가게가 있으며 해변에서는 다양한 채집물들이 리젠된다.

 

우측 해변의 경우 초기에는 다리가 끊어져 있으며 목재 300개를 가지고 가면 복구할 수 있다. 우측 해변에서는 성게와 같이 다양한 채집물들이 젠이 되며 비가 오는 날에는 결혼 상대에게 청혼할 수 있는 펜던트를 파는 NPC가 등장한다.

 

동쪽과 서쪽의 해변에서 잡히는 어종이 다르다. 필히 구별하여 낚시를 하자.

 

 

 

 

 

5. 산 맥(The Mountain)

 

펠리컨 마을에서 최북단과 연결되어 있는 산맥이다. 로빈이 운영하는 목공 작업실이 있어 건물을 짓거나 업그레이드할 때 왕왕 방문하게 되는 곳.

 

내 농장과는 오솔길로 연결되어 있어 마을을 경유하는 것보단 북쪽의 오솔길을 통해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특히나 산맥 북쪽의 기찻길의 경우 1년 차 극초반 여름에 지진 이벤트가 발생하면 막혔던 곳이 뚫리면서 입장할 수 있게 되는데 체력을 회복해주는 온천의 존재로 자주 방문하게 된다.

 

전투 컨텐츠와 광석을 채석할 수 있는 광산이 위치한다. 모험가 길드와 연계하여 퀘스트 보상을 받도록 하자. 동쪽의 채석장의 경우 마을회관에서 채집 번들을 완성하면 다리가 수리되어 진입할 수 있게 된다.

 

 

 

 

 

5-1. 오솔길(Path)

 

농장과 산맥을 이어주는 최단 코스. 길목에 계절별 채집물이 젠이 된다.

 

 

 

 

5-2. 기찻길

 

 

산맥 북쪽에 위치한 기찻길이다. 1년 차 여름에 지진 이벤트 이후에 입장할 수 있으며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온천이 위치하여 초중반에 매우 자주 방문을 하게 되는 곳이다.

 

간혹 '기차가 스타듀밸리를 지나가는 중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이벤트가 방문하는데 이때 빠르게 기찻길을 가게 된다면 기차가 지나가는 것을 볼 수 있다. 광석과 나무 등 초반에 유용한 아이템을 드롭하며 지나가는 기차를 볼 수(...) 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지역별로 시설물들의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서 공략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