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략&시뮬레이션/스타듀밸리(Stardew Valley)

[스타듀밸리] 공략 - 스타듀밸리 각종 유용한 사이트 공략(1) : 스타듀밸리 헬퍼(Stardew Valley Helpers)

 

 

금번 포스팅에서는 스타듀밸리를 진행함에 있어 각종 도움을 주는 사이트들을 소개한다.

 

 

- 직접적으로 설치하여 각종 부가 기능을 추가하는 모드(MOD)와는 달리 데이터를 직접 건드리진 않고 정보만을 제공한다. (세이브 파일만이 필요)

 

 

- 운과 랜덤성, 직접 방향을 찾아가는 게임 플레이를 치트를 쓰는 것처럼 쉽고 단조롭게 만든다.

즉 스타듀밸리의 원래 제작의도와 컨셉에 맞게 천천히 즐기고 싶거나 회차가 낮은 유저들에겐 사용을 권장하진 않는다.

게임은 즐기는 것이 목적이지 끝내는 것이 목적이 아니다.

 

 

 

스타듀밸리 헬퍼 (Stardew Valley Helpers)

 

https://stardew.djomp.co.uk/

 

Stardew Valley Helpers

How to read the schedules Read the panels from left to right. The first panel that applies should be the villager's schedule for the day. There many be alternatives for rain, for buildings being unavailable, or based on friendship that will override the re

stardew.djomp.co.uk

 

스타듀밸리 헬퍼에서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제공한다.

 

 

 

(1). 계절&날짜별 NPC의 일정표 (Villager Calendar)

 

스타듀밸리에 등장하는 NPC들은 일정한 주기로 조건에 따라 장소를 배회하며 움직인다. 즉 친밀도 작업이나 각종 이벤트를 위해서 특정 NPC를 만나야 할 때 해당 헬퍼의 기능을 사용하여 위치를 알 수 있다.

 

NPC들은 조건(친밀도 정도, 날씨 변화 등)에 따라 위치가 달라진다. 만약 해당 위치에 NPC가 보이지 않는다면 등장 조건사항 중 나에게 해당하는 것이 있는지 꼭 살펴보자.

 

 


 

(2). 광물&아티팩트 위치 (Artifact Finder)

 

광물(Artifact)과 채집물(Forage) 기능에서는 내 저장 파일을 불러와야 한다. 스타듀밸리 세이브 파일의 위치는 다음 포스팅을 참조할 것.

 

Window&Mac 저장(Save)파일 위치 및 종류 공략

 

[스타듀밸리] 공략 - Window&Mac 저장(Save)파일 위치 및 종류 공략

스타듀밸리를 즐기다 보면 모드(MOD)를 설치하거나, 각종 유용한 기능을 사용할 때 저장 파일을 이용할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세이브파일을 불러와야 한다. 스팀(Steam)을 플랫폼으로 하는 일반 게임과는 다르..

5kitlist.tistory.com

 

 

내 저장 파일(Save)를 불러오면 지도 별로 광물과 유물의 위치가 표기된다. 해당 표식을 보고 게임 내에서 장소를 찾아가면

 

 

특유의 꾸물거리는 장소를 발견할 수 있고 이를 호미로 채집한다면 광물을 얻을 수 있다.

 

 

한 가지 팁을 주자면, 구리 광석과 같은 흔한 광물이 아닌 박물관 기증용 유물은 위와 같이 진한 글씨로 표기되어 있다. 

 

 

 


 

(3). 채집물 위치

 

 

마찬가지로 저장 파일을 불러오면 위와 같이 지도 별로 리젠되어 있는 채집물의 위치를 표기한다. 채집물들은 일정한 규칙(하루에 0~4개씩 리젠)을 토대로 생성되며 번들 및 각종 부가 효과, 요리 재료 등 다방면에 사용이 된다. 또한 극초반에는 채집물을 판매하여 자금을 조달하게 되는데 이때 유용하게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