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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시뮬레이션/문명 3 (Civilization III)

문명 3 (Civilization III) 공략 - 문명 3 시작하기 : 지형 설정에 관한 모든 것 , 지형 공략

 

 

 

 

- 개요

문명 3를 처음 시작할 때 지도를 설정할 수 있는데, 해당 화면은 다음과 같다.

 

 

맵의 종류와 더불어 지형에 관한 설정들(기후, 기온, 연령)을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는데, 각 요소별로 맵 생성에 어떤 것을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자.

 

 

 

 

1. 세계크기

세계 크기는 당연히 지도의 크기를 설명한다. 지도의 크기에 따라 등장할 수 있는 문명의 최대 수가 달라지며, 과학 기술 개발 속도가 달라진다. 특히 부패도가 시스템 특성상 맵의 크기가 넓어질수록 수도를 중심으로 부패 영향도가 낮아진다. 즉 초소형 맵에는 수도 근처의 건물도 부패도가 하늘을 치솟지만, 맵이 커질수록 어느 정도 거리의 도시까지는 부패 수치가 낮게 반영된다. 지도 크기에 따른 최대 도시 수가 달라지기에 이에 따른 페널티인 것.

 

 

 

 1  맵 크기에 따른 최대 문명의 숫자

 

최대 문명 수에서 조절이 가능하다. 문명 수가 고정이 아닌, 0개 ~ 최대 문명 수만큼 설정이 가능하다는 것.

 

 

 

 

 

 2  맵 크기에 따라 부패 수치가 달라진다.

 

초소형 맵, 왕 난이도 기준 부패 수치

 

초대형 맵, 왕 난이도 기준 부패 수치

 

 

초소형 맵에서는 수도를 중심으로 4타일 간격의 도시에서 조차 부패가 발생하는 반면, 초대형 맵에서는 부패가 없다. % 의 비율로 반영되는 부패 시스템 특징 상 맵이 커질수록 거리에 따른 부패 비율이 줄어든다는 것.

 

 

 

 

 3  과학 연구 속도

 

초소형 맵 기준, 청동 기술 개발에 27 턴 소요

 

초대형 맵 기준, 청동 기술 개발에 50 턴 소요

 

 

 

문명 5의 빠름 시스템과 같이 맵이 커질수록 과학 개발에 필요한 수치가 올라간다. 즉 맵이 커질수록 기술 개발 속도가 느려진다는 것. 이는 도시를 많이 지을수록 이득이 많은 문명 3 시스템상 맵 크기에 따른 최대 도시 보유 숫자에 따른 조정치로 보인다.

 

 

 

 

 

2. 야만족

 

야만족의 등장 빈도를 결정할 수 있다.

 

 

 

 1  야만족 없음

 

적대적인 야만족을 비롯하여 원주민 마을도 등장하지 않는다. 야만족 걱정은 없어서 좋다만, 극초반에 각종 이점을 주는 원주민 마을이 아예 등장하지 않기 때문에 거의 사용하지 않는 설정이다. 해당 설정을 사용한다면 확장적 특성을 지닌 문명의 메리트가 급감한다.

 

 

 

 

 2  잠잠함

 

원주민 마을에서 랜덤으로 등장하는 적대적인 야만족을 제외하고 자연적으로 적대적인 야만족이 발생하지 않는다. 즉 맵 곳곳에 원주민 마을만이 퍼져 있고, 운이 나쁠 때만 적대적인 야만족이 등장한다. 게임을 쉽게 풀어갈 수 있는 가장 좋은 옵션

 

 

 

 3  배회함

 

맵에 랜덤 하게 야만족 마을이 생성되며 야만족들이 움직이기 시작한다. 일꾼과 개척자 관리를 잘못한다면 야만족에 의해 파괴되는 상황을 목격할 수 있다.

 

 

 

 

 4  활동적임

 

야만족이 등장하는 빈도가 높아진다. 특히 간혹 맵에서 야만족 대량 발생 이벤트가 발생하는데 'OO도시 근처에서 대규모 반란이 일어났습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발생한다. 해당 지역을 탐험하면 엄청난 수의 야만족이 발생하며, 야만족에 대한 전투 보너스가 사라지는 고난이도에서는 예상 못할 변수로도 작용한다.

 

 

 

 

 

 5  사나움

 

야만족이 등장하는 확률이 최고로 높은 단계. 밝혀지지 않는 곳에 확장을 할 때 개척자 단독으로 움직이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창병과 같은 기본적인 방어 유닛과 짝을 이루어 움직일 것.

 

비싼 개척자가 훅 간다..

 

 

 

 

3. 지도의 종류

 

판게아대륙, 군도 3가지의 종류 중 한 가지를 고를 수 있고 세부적으로 수면의 비율을 결정할 수 있다.

 

 

 

 1  판게아

 

 

모든 대륙이 연결되어 있는 선호도가 가장 높은 맵. 해상 시스템의 복잡성으로 인해 오로지 육지에서 만의 게임 진행을 위한 맵이다. 간혹 섬 형식으로 해안가 근처에 도시를 건설하지 않는 이상 대부분 내륙에서 문명을 발전시키게 된다.

 

 

 

 

 2  대륙

 

 

하나의 땅으로 존재하는 판게와와 달리 몇 개의 땅으로 나누어져 있다. 일정 기술이 개발 전까지는 타 대륙의 문명을 조우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대륙별 자원 상황과 문명의 수에 따라 운 적인 요소가 작용한다. 예를 들어 한쪽 대륙에서는 호전적인 문명이 다수 있어 피 터지게 싸울 동안 반대쪽의 대륙에서는 평화롭게 내정을 거듭하여 시간이 흐르고 보니 대륙간의 발전 격차가 확 벌어져 있는 상황도 발생한다. 반대로 작은 대륙에 혼자만 남게 되어 남들은 산업 시대를 바라보고 있을 때 중세 시대에서 머무는 해프닝도 발생한다. (문명은 특성상 문명 간의 기술 교류 없이는 뒤쳐지게 된다.)

 

 

 

 

 

 3  군도

 

 

극단적인 섬나라 싸움으로 가게 되는 군도 맵. 판게아와는 다르게 항해 기술 없이는 타 문명과 조우 자체가 힘들기 때문에 빌드 자체가 달라지게 된다. 당연히 해상력이 강한 문명(Ex. 영국)이 힘을 발한다. 단 문명 3의 부패 시스템상 활용 타일이 많이 적은 군도 맵은 버려진다.. 많은 유저들이 기피하는 맵

 

 

 

 

 

4. 기후

 

건조함 - 보통 - 습함

 

사막정글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이다. 건조할수록 사막의 비중이 높아지고, 습할수록 정글의 비중이 높아진다.

맵 에디터로 신규 맵을 생성한 다음 예시를 보자.

 

 

 

 1  건조함

 

미니맵 - 베이지색의 사막의 비중이 높다

 

 

건조할 수록 사막 타일의 비중이 높아진다. 맵을 보면 중앙 적도를 중심으로 사막 타일의 비중이 확 올라간 것을 볼 수 있다.

 

 

 

 2  습함

 

미니맵 - 짙은 녹색의 정글의 비중이 높다.

 

습할 수록 정글 타일의 비중이 높아진다. 건조함과는 반대로 사막 타일이 대부분 사라지고, 정글로 뒤덮인 것을 볼 수 있다.

 

 

 

 

정글과 사막에 등장하는 자원의 종류가 달라지고, 범람원과 같이 등장할 확률이 높은 사막 타일의 경우 농업적인 특성(사막 타일 관개시 식량 +2)의 문명에는 다른 문명보다 도시 성장을 어마어마하게 가져갈 수 있다. 단 후반부 정글 타일 개척을 통하면 초원과 같이 쓸만한 땅이 나오기에 어느 땅이 더 좋은지는 일장일단이 있다.

 

 

 

 

5. 기온

 

열대 - 온대 - 한대 (오역 가능성 높음)

 

 

기온의 경우 주류는 툰드라 지형에 영향을 미치면서 부가적으로 사막과 정글 타일에도 영향을 미친다. 기본적으로 기온에 따라 툰드라 타일의 양이 달라지면서, 4번의 기후와 결합하여 정글 타일과 사막 타일에도 영향을 미친다.

 

한글판 기준 열대-온대-한대로 표기되어 있는데 오역의 느낌이 강하다. 영문판의 경우

Cool, Temperate, Warm 으로 명시되어 있다. 즉 열대라는 표현보다는 추움 / 보통 / 따뜻함이라는 표현이 맞지 않을까.

 

 

 

 

 1  열대

 

미니맵 - 흰색의 툰드라 지형이 거의 없고, 정글이 증가한다.

 

 

툰드라 타일이 거의 사라지며 기온이 올라간 만큼 사막과 정글 타일의 비중이 올라간다. 여기서 기후가 습하면 정글 타일의 비중이 더욱 올라가고, 건조하면 사막 타일의 비중이 올라간다.

 

 

 

 

 

 2  한대

 

미니맵 - 툰드라 지형이 증가한다.

 

 

열대와 비교하여 툰드라 타일의 비중이 확 올라간다. 마찬가지로 한대 기온에서 기후기 습해지면 정글의 비중이 높아지고 반대의 경우에는 사막의 비중이 높아진다.

 

 

 

 

 

 

 

6. 연령

 

연령의 경우 언덕 타일의 갯수에 영향을 미친다. 정리하면 오래될수록 평지의 비중이 높아진다. 즉 30억은 산과 언덕의 비중이 높아지고, 50억은 평지 위주로 맵이 생성된다.

 

 

 

 

 1  30억

 

미니맵 - 산 타일의 비중이 매우 높다.

 

 

언덕 타일이 매우 많아지며 맵의 중심에 거대한 산맥 지대가 형성된다. 미니맵에 보면 회색으로 표기가 되어 있는 곳이 있는데 대규모 산맥이 모여있는 지역이다.

 

 

 

 

 2  50억

 

미니맵 - 산 타일이 거의 사라진다.

 

반대로 지도상에 거대한 산맥 라인은 없어지고 군데군데 소수의 산 타일만이 존재한다. 언덕도 일부만 존재.

 

 

 

 

 

마무리

 

 

지도의 크기

 

야만족 종류

 

 

기온과 기후 조합에 따른 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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