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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시뮬레이션/문명 3 (Civilization III)

문명 3 (Civilization III) 공략 - 문명3 지형의 모든 것, 지형 공략

 

 

- 개요

문명 3에 등장하는 모든 타일에 대해 생산량과 발견되는 자원의 종류를 설명한다. 기본 생산량은 미개발 시 생산하는 자원(식량, 방패, 금)을 나타내며, 관개와 광산시 추가되는 보너스 수치 / 군사 유닛을 요새화를 하였을 때 증가하는 방어 수치 등을 표현한다.

 

 

 

 

- 초원

 

초원

(Grassland)

기본 생산량 식량 +2
관개 보너스 식량 +1
광산 보너스 방패 +1
도로 보너스 금 +1
이동 소모량 -1
방어력 보너스 +10%

와인 (사치품 자원)

 

밀 (보너스 자원)

 

담배 (보너스 자원)

 

가축 (보너스 자원)

 

말 (전략적 자원)

 

연두색의 가장 흔하게 발견되는 타일. 식량 +2에 각종 자원들이 발견된다. 가축과 같은 보너스 자원이 발견된다면 1티어 지형으로 그 곳을 중심으로 도시를 건설하는 것이 좋다.

 

 

 

 

- 방패가 있는 초원

방패가 있는 초원

(Grassland with Shield)

기본 생산량 식량 +2 방패 +1
관개 보너스 식량 +1
광산 보너스 방패 +1
도로 보너스 금 +1
이동 소모량 -1
방어력 보너스 +10%

와인 (사치품 자원)

 

밀 (보너스 자원)

 

가축 (보너스 자원)

 

말 (전략적 자원)

 

문명 3에서 가장 발전하기 좋은 타일. 초원에 방패가 추가되어 기본 생산량이 식량 +2 / 방패 +1이라는 최적의 조건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 와인이나 가축과 같이 보너스 자원이 추가된다면 단일 생산 타일로는 가장 우수한 지형이 된다.

 

 

 

- 평원

평원

(Plains)

기본 생산량 식량 +1 방패 +1
관개 보너스 식량 +1
광산 보너스 방패 +1
도로 보너스 금 +1
이동 소모량 -1
방어력 보너스 +10%

와인 (사치품 자원)

 

상아 (사치품 자원)

 

밀 (보너스 자원)

 

설탕 (보너스 자원)

 

가축 (보너스 자원)

 

말 (전략적 자원)

 

초원과 마찬가지로 가장 무난한 타일. 식량 +1 / 방패 +1을 생산하며 밀과 가축이라는 우수한 보너스 자원이 나올 확률이 있다. 설탕이 추가된다면 방패가 있는 초원과 같은 생산량을 보여주기에 밀, 가축, 설탕 보너스 자원이 추가되면 굉장히 좋은 지형이 된다.

 

 

 

- 언덕

언덕

(Hills)

기본 생산량 식량 +1 방패 +1
관개 보너스 관개 불가
광산 보너스 방패 +2
도로 보너스 금 +1
이동 소모량 -2
방어력 보너스 +50%

 

와인 (사치품 자원)

 

향 (사치품 자원)

 

담배 (보너스 자원)

 

설탕 (보너스 자원)

 

금 (보너스 자원)

 

말 (전략적 자원)

 

철 (전략적 자원)

 

초석 (전략적 자원)

 

석탄 (전략적 자원)

 

알루미늄 (전략적 자원)

 

불가사의 건설을 위한 생산량과 식량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타일. 중후반 전까지 도시 레벨은 12가 한계이기 때문에 가축 자원이 떼거지로 있지 않는 이상 수도를 중심으로 한 메인 도시들은 어느 정도 언덕 타일을 꼭 확보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식량 +1 / 방패 +1을 생산하며 관개가 불가능하고 광산 개발 시 방패 +2가 된다. 단 전제정치 하에서는 패널티 때문에 생산 보너스가 없으므로 광산 건설을 할 필요가 없다. 고대 말기 공화제나 군주제 전환 전까지는 개발할 필요가 없다.

 

이나 석탄 등 문명 3에서 필수적인 자원들이 발견되는 지형이기에 초반부터 많은 수의 언덕을 확보하는 것이 좋고 와인이나 설탕같이 식량에 보너스를 제공하는 자원들이 발견되면 방패와 식량을 동시에 잡는 지형이기 때문에 우선도가 확 올라간다.

 

 

 

 

- 산

(Mountains)

기본 생산량 방패 +1
관개 보너스 관개불가
광산 보너스 방패 +2
도로 보너스 금 +1
이동 소모량 -3
방어력 보너스 +100%

보석 (사치품 자원)

 

금 (보너스 자원)

 

석탄 (전략적 자원)

 

초석 (전략적 자원)

 

철 (전략적 자원)

 

우라늄 (전략적 자원)

 

기본 생산량 방패 +1에 광산 개발 시 방패 +2가 추가되어 방패 생산량으로는 언덕과 같은 타일이다. 언덕과 마찬가지로 전제정치 하에서는 패널티로 인해 개발을 할 필요가 없다. 또한 식량을 제공하는 언덕과 달리 식량 제공이 없고, 타일 개발에 많은 턴수가 소요되기 때문에 초반부에는 개발을 추천하지 않고, 도시 건설에도 추천하지 않는 타일. 단 방어력 보너스가 무려 100%나 되고 각종 전략적 자원이 발견될 확률이 높은 타일이다.

 

 

 

- 화산

화산

(Volcano)

기본 생산량 방패 +3
관개 보너스 관개불가
광산 보너스 광산불가
도로 보너스 도로불가
이동 소모량 -3
방어력 보너스 +80%

없음

 

별다른 개발 없이도 (애초에 개발이 불가능하다) 방패 +3을 생산하는 타일. 그러나 도시 반경 내에 위치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간혹 화산이 폭발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주변에 공해를 생성하여 도시 성장을 방해하며, 공해를 치우는 것은 아주 많은 턴이 소요되기에 고대부터 화산이 폭발하게 된다면 골치가 아프다.

 

 

 

 

- 숲

(Forest)

기본 생산량 식량 +1 방패 +2
관개 보너스 관개불가
광산 보너스 광산불가
도로 보너스 금 +1
이동 소모량 -2
방어력 보너스 +25%

 

염료 (사치품 자원)

 

모피 (사치품 자원)

 

상아 (사치품 자원)

 

향신료 (사치품 자원)

 

비단 (사치품 자원)

 

사냥감 (보너스 자원)

 

고무 (전략적 자원)

 

우라늄 (전략적 자원)

 

제거하기 전까지는 관개나 광산 건설이 불가능하고 (일부 MOD에서는 가능하기도 하다.) 기본 생산량 식량 +1 / 방패 +2를 제공한다. 개발을 하지 않더라도 광산을 건설한 평원 타일과 동일한 생산량을 자랑하기에 고대 초반부에 활용하기에 좋은 타일. 모피사냥감과 같이 식량과 방패에 보너스를 제공하는 자원이 위치하면 좋다. 해당 자원들은 숲을 제거한다고 사라지지 않으니까 후반부에는 철도 효과(개발 자원  생산량 2배)를 위해서 숲을 제거하고 관개나 광산 건설로 바꿔주는 것이 좋다.

 

 

 

- 정글

정글

(Jungle)

기본 생산량 식량 +1
관개 보너스 관개불가
광산 보너스 광산불가
도로 보너스 금 +1
이동 소모량 -3
방어력 보너스 +25%

염료 (사치품 자원)

 

보석 (사치품 자원)

 

비단 (사치품 자원)

 

향신료 (사치품 자원)

 

   

열대과일 (보너스 자원)

 

석탄 (전략적 자원)

 

고무 (전략적 자원)

 

문명 3 초반 Worst 지형 삼형제. 정글 타일 옆에 도시가 위치한다면 간혹 전염병으로 인구가 감소하는 패널티도 있고 무엇보다 개발 자체에 아주 많은 턴이 소요 된다. 자체 생산량으로 식량 +1로 빈약한 편. 오로지 각종 사치품 자원이 등장하는 곳에 알박기용으로 기본 도시만 건설하는 것을 추천한다. 간혹 해당 도시에 열대과일(식량 보너스 +1)이 2개 이상 등장한다면 간신히 1인분은 하는 도시가 될 수 있다.

 

 

 

 

- 습지

초원

(Marsh)

기본 생산량 식량 +1
관개 보너스 관개불가
광산 보너스 광산불가
도로 보너스 금 +1
이동 소모량 -2
방어력 보너스 +20%

물고기 (보너스 자원)

 

사냥감 (보너스 자원)

 

석탄 (전략적 자원)

 

고무 (전략적 자원)

 

확장팩인 컨퀘스트에 등장하는 지형. 정글 타일과 마찬가지로 기본 생산량은 식량 +1전염병이 발생하며 제거에 많은 턴이 소요된다. 그러나 정글과 다르게 물고기사냥감이라는 쓸만한 보너스 자원이 발견될 확률이 높기에 후반부에는 제거+개발로 쓸만한 타일이 된다.

 

 

 

 

 

- 사막

사막

(Desert)

기본 생산량 방패 +1
관개 보너스 식량 +1
광산 보너스 방패 +1
도로 보너스 금 +1
이동 소모량 -1
방어력 보너스 +10%

향 (사치품 자원)

 

오아시스 (보너스 자원)

 

석유 (전략적 자원)

 

초석 (전략적 자원)

 

문명 3 초반 Worst 지형 삼형제. 방패 +1 이라는 빈약한 기본 생산량을 가지고 있다. 즉 관개나 광산을 하더라도 일반적인 평원 타일밖에 가치가 없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사막 타일은 범람원 타일과 같이 존재할 확률도 있고 오아시스 같은 쓸만한 보너스 자원도 있고 무엇보다 후반부에 석유가 등장할 확률이 매우 높다. 석유 유무가 극명한 차이를 보이는 후반부를 위해서라도 어느 정도 확보해두는 것이 좋다.

 

농업적 특성을 지닌 문명은 관개 시 식량 +2 이라는 추가 생산량을 갖기에 초원 타일과 동일한 타일이 되어 사막에도 얼마든지 도시를 필 수 있게 된다. 여기에 범람원 타일 + 오아시스가 나온다면 어마어마한 식량 생산을 갖는 도시가 탄생하게 되어 초반부 마구 개척자를 뽑을 수 있다. 농업적인 문명이라면 환장하고 달려들 요소.

 

 

 

 

- 범람원

범람원

(Flood Plain)

기본 생산량 식량 +3, 금 +1
관개 보너스 식량 +1
광산 보너스 광산불가
도로 보너스 금 +1
이동 소모량 -1
방어력 보너스 +10%

밀 (보너스 자원)

 

어마어마한 식량을 생산하는 완소 타일. 기본 생산량으로 식량 +3을 갖고 있으며 강 옆에 생성되는 범람원 특성 상 보너스 금 +1도 갖고 시작한다. 여기에 자원이 추가되면 기본 생산량 식량 +5라는 어마어마한 식량 생산을 보여준다.

 

단 전제정치 하에서는 패널티로 인하여 식량 생산량이 +2로 감소한다. 그러나 밀 보너스는 패널티 없이 적용되기에 극 초반에도 식량 생산량 +4라는 높은 성장 수치를 갖을 수 있다.

 

 

 

 

- 툰드라

툰드라

(Tundra)

기본 생산량 식량 +1
관개 보너스 관개불가
광산 보너스 방패 +1
도로 보너스 금 +1
이동 소모량 -1
방어력 보너스 +10%

모피 (사치품 자원)

 

사냥감 (보너스 자원)

 

석유 (전략적 자원)

 

알루미늄 (전략적 자원)

 

문명 3 초반 Worst 지형 삼형제. 기본 생산량 방패 +1을 가지고 있으며 조건부로 활용이 가능한 정글이나 사막과는 다르게 초반부터 후반까지 매우 빈곤한 생산량을 갖는다. 초반부에 툰드라 지형에 펼쳐진 도시는 성장이 거의 불가능한 도시라보면 되며, 후반부에 석유나 알루미늄과 같은 중요한 전략 자원이 발견될 확률이 있기에 알박기 용으로 사용한다.

 

 

 

 

- 호수

호수

(Fresh Water Lake)

기본 생산량 식량 +2, 금 +1
관개 보너스 관개불가
광산 보너스 광산불가
도로 보너스 도로불가
이동 소모량 -
방어력 보너스 +10%

없음

 

일명 담수호. 기본 생산량 식량 +2 / 금 +1이라는 평범한 초원급의 생산량을 갖는다. 강과 마찬가지로 호수 옆에 도시를 건설하면 수로와 같은 시설이 없어도 도시가 인구 12까지 성장할 수 있다. 그러나 철도를 통한 보너스를 받을 수가 없기에 후반부에는 효율이 떨어지는 타일.

 

 

 

 

- 해안

해안

(Coast)

기본 생산량 식량 +1, 금 +2
관개 보너스 관개불가
광산 보너스 광산불가
도로 보너스 도로불가
이동 소모량 -1
방어력 보너스 +10%

물고기 (보너스 자원)

 

흔하게 볼 수 있는 해안 타일. 기본 생산량 식량 +1 / 금 +2를 갖는다. 해안에만 건설할 수 있는 불가사의와 기본적으로 수도 가까이에 해안이 위치할 경우 해안 도시는 꼭 건설하게 된다. 여기에 조건이 되는 것이 바로 보너스 자원 물고기의 유무. 되도록 수도 근처 메인 도시로 성장할 잠재력이 있는 해안 도시는 꼭 물고기 자원을 포함한 타일에 건설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해안 도시들은 항구 건설 시 기본적으로 모든 해안 + 바다 타일에서 식량을 추가 생산한다.

 

 

 

 

 

- 바다

바다

(Sea)

기본 생산량 식량 +1, 금 +2
관개 보너스 관개불가
광산 보너스 광산불가
도로 보너스 도로불가
이동 소모량 -1
방어력 보너스 +10%

고래 (보너스 자원)

 

물고기 (보너스 자원)

 

해안 타일 다음에 등장하는 바다 타일. 기본 생산량 식량 +1 / 금 +2 라는 해안 타일과 동일한 생산력을 지닌다. 단 해안 타일과 달리 고래 보너스 자원이 등장한다.

 

 

 

 

 

- 대양

대양

(Ocean)

기본 생산량 없음
관개 보너스 관개불가
광산 보너스 광산불가
도로 보너스 도로불가
이동 소모량 -1
방어력 보너스 +10%

없음

 

지형은 지형이지만.. 기본 생산량도 없고 무엇보다 도시 생산 반경에 위치할 일이 없다. 오로지 초반부에 해상 유닛으로 접근할 수 없다는 이유만으로 존재감이 뿜뿜한 지형. 일정 수준의 기술 진보가 없다면 침몰 확률(50%)로 인해 접근할 수 없다. 일부 MOD에서는 아예 진입조차 못하게 설정되어 있다.

 

 

 

 

 

마무리

 

그림 명칭 생산량 관개 시 광산 시 이동력 소모량 방어력보너스
초원 식량 +2 식량 +1 방패 +1 이동력 -1 +10%

방패가 있는

초원

식량 +2

방패 +1

식량 +1 방패 +1 이동력 -1 +10%
평원

식량 +1

방패 +1

식량 +1 방패 +1 이동력 -1 +10%
언덕

식량 +1

방패 +1

관개 불가 방패 +2 이동력 -2 +50%
방패 +1 관개 불가 방패 +2 이동력 -3 +100%
화산 방패 +3 관개 불가 광산 불가 이동 불가 +80%

식량 +1

방패 +2

관개 불가 광산 불가 이동력 -2 +25%
정글 식량 +1 관개 불가 광산 불가 이동력 -3 +25%
늪지 식량 +1 관개 불가 광산 불가 이동력 -2 +20%
사막 방패 +1 식량 +1 방패 +1 이동력 -1 +10%
범람원

식량 +3

금 +1

식량 +1 광산 불가 이동력 -1 +10%
툰드라 식량 +1 관개 불가 방패 +1 이동력 -1 +10%
호수

식량 +2

금 +2

관개 불가 광산 불가 이동력 -1 -
해안 식량 +1 관개 불가 광산 불가 이동력 -1 +10%
바다

식량 +1

금 +1

관개 불가 광산 불가 이동력 -1 +10%
대양 - 관개 불가 광산 불가 이동력 -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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