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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시뮬레이션/문명 3 (Civilization III)

문명 3 (Civilization III) 공략 - 문명3 자원의 모든 것 / 사치품, 전략, 보너스 자원 공략

 

- 개요

문명 2에서 3로 시리즈가 넘어오면서 중요성이 매우 높아진 자원이다. 기존의 자원들은 단순히 생산량 보너스(식량, 방패)만 제공하였다면 3은 사치품 / 전략 / 보너스로 세분화되며 각 자원별로 용도와 쓰임새가 전부 달라지게 되었다. 그리고 자원의 종류에 따라 발견되는 지형이 다르기에, 도시 성장에는 도움이 되지 않거나 초반에 활용하기가 매우 어려운 툰드라, 사막, 정글 등 똥타일들도 자원을 위해서는 확보를 해야 한다.

 

지형에 따른 자원 분포도는 이쪽 글을 참조 바란다.

문명 3의 자원들은 전작 시리즈와 같이 단순 도시 생산량에만 도움을 주는 보너스 자원을 제외하고는 타 문명과 거래가 가능하다. 그리고 오직 1개만 보유하더라도 해당 자원으로 인한 효과는 볼 수 있다. 즉 잉여로 남는 자원들은 타 문명과 얼마든지 거래가 가능하며, 보유 문명에 따른 자원 희귀도에 따라 자원의 가치는 오르락내리락한다. 많은 수의 자원을 확보하는 것이 외교에서 높은 위치를 선점하는 방법이며 반대로 고난이도에서는 군사력이 뒷받침되지 않는 다면 선전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 유명한 패왕 간디의 시작도 자원을 둘러싼 갈등이 원인이다.

 

 

 

 

 

 

1. 사치품 자원

도시의 행복도와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자원. 총 8 종류가 있으며 단 1개의 자원만 확보하더라도 도로나 항구로 연결된 모든 도시에 종류당 1개의 행복을 제공한다. 즉 추가적인 자원은 이후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타 문명과 거래가 가능하며 보유 문명수에 따라 가치가 급상승하는 자원이다. 시작부터 맵에 위치가 드러나기에 즉 부패나 위치 상관없이 되도록 알박기(도시를 일단 무조건 건설하는 행위)를 하더라도 확보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를 이용하여 일부 MOD에서는 적당한 기술을 개발해야 발견되게 설정한 경우도 있다.

 

사치품을 확보하는 방법은 도시 문화 범위 내에 위치한다면 단순히 도로만 연결하여도 된다. 반대로 내 도시 범위 밖에 있는 자원은 일꾼을 희생하는 식민지 건설을 통해 식민지를 건설하고, 도로로 연결하여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그러나 이 식민지 시스템이란 게 굉장히 취약해서, AI가 내 식민지 근처에 도시를 건설하면 식민지는 순식간에 사라지며 자원의 소유권도 AI에게 돌아간다. 즉 식민지 건설보다는 대놓고 도시 알박기를 추천한다. 

 

문화 내에는 도시로만, 문화권 밖은 식민지 건설을 통해서 수급 가능

 


사치품 자원 목록

No 사진 이름 발견장소 보너스 생산량
1
염료(Dyes)

 정글, 숲

금 +1

2
모피(Furs) 툰드라, 숲   방패 +1, 금 +1
3
보석(Gems) 산, 정글 금 +4
4
향료(Incense) 언덕, 사막 금 +1
5
상아(Ivory) 숲, 평원 금 +2
6
비단(Silk) 숲, 정글 금 +3
7

 

향미료(Spice) 숲, 정글 금 +2
8
와인(Wine) 초원, 평원, 언덕 식량 +1, 금 +1

 

 

 1  염료

발견 장소가 정글과 숲이다. 정글의 초반 페널티(질병으로 인한 인구감소, 개발 난이도)를 생각하면 알박기 도시를 활용해야 한다.

 

 2  모피

툰드라 타일 특성상 도시를 성장시키기가 어렵다. 단 간혹 초원이나 평원 타일과 함께 있는 숲 타일에서 발견된다면 유일한 방패 보너스로 인해 도시 성장에 도움이 된다.

 

 3  보석

다량의 금 보너스를 제공하지만 정글에서 발견된다. 접근성이 매우 떨어지는 사치품

 

 4  향료

언덕사막이라는 그럭저럭 도로를 개설하기에 힘들지 않은 지형에 위치해있다. 고증을 반영해서 인지 여러 MOD에서도 주로 사막 지형이 중심이 되는 서아시아 쪽에 많이 등장한다.

 

 5  상아

평원에서 발견되어 접근성도 좋고 컨퀘스트 확장팩에서 상아를 확보해야 건설할 수 있는 제우스상이라는 불가사의 원더가 있다. 건설 특성상 자원을 나만 확보할 수 있다면 고난이도에서도 제우스상을 먹기 쉬운데 여기서 등장하는 고대 기병대는 고대 타이밍 때 전쟁에 큰 힘이 되어준다.

 

 6  비단

정글에서 발견. 숲에서 발견되었을 때 초반 많은 금 보너스로 재정에 도움을 준다.

 

 7  향미료

정글에서 발견.

 

 8  와인

초원, 평원, 언덕에서 발견되며 사치품 중 도시 성장에 가장 큰 도움을 주는 일등 자원. 유일하게 식량 보너스가 달려있기에 수도 주변 언덕에서 발견되었을 때는 문명 3 최고의 타일로 뽑힌다. 양덕이 많은 게임이다 보니 유럽을 무대로 한 MOD가 무척 많은데 고증을 반영해서 프랑스 지역에 다량 분포되어있다.

 

 

2. 전략 자원

총 8종류가 있으며 사치품과 같이 행복을 제공하진 않지만 특정 유닛이나 건물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이다. 사치품과는 다르게 특정 기술을 개발해야 지도에 드러나기 때문에 전략 자원을 둘러싸고 예상치 못한 전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사치품과 마찬가지로 확보 수량에 따라 유닛 생산 가능 수량이 결정되는 5와 다르게 문명 3의 경우에는 단 1개의 자원만 확보하더라도 무한정 사용할 수 있다.

 

철이나 석탄같이 가지고 있지 않으면 진행 자체가 힘들어지는 아주 중요한 자원들도 존재한다. 이럴 때는 무슨 손해를 써서라도 타 문명에서 구입을 하거나 전쟁도 고려해봐야 한다.

 


전략적 자원 목록

 

No 사진 이름 필요기술 발견장소 보너스 생산량
1

알루미늄(Aluminum)

로켓

 언덕, 툰드라

방패 +2

2

석탄(Coal)

증기력

언덕, 산, 정글   방패 +2, 금 +1
3
말(Horse) 바퀴 언덕, 초원, 평원 금 +1
4
철(Iron) 철기기술 언덕, 산 방패 +1
5
석유(Oil) 정제술 툰드라, 사막 방패 +1, 금 +2
6
고무(Rubber) 교체부품 정글, 숲 금 +2
7
초석(Saltpeter) 화약 언덕, 산, 사막 금 +1
8
우라늄(Uranium) 핵분열 산, 숲 방패 +2, ,금+3

 

 1  알루미늄

전략 자원 중 중후반부에 발견되는 자원이다. 후반부 우주선 승리를 하게 해주는 아폴로 프로젝트 불가사의를 비롯하여 각종 핵무기와 유닛들의 재료로 들어간다. 특히 문명 3 최종 유닛인 현대 전차의 재료이기에 알루미늄이 없으면 극후반부 정복 전쟁에 문제가 생긴다.

 

 

 2  석탄

철과 더불어 문명 3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적 자원. 타일의 생산량을 약 2배로 올려주고, 깔려만 있다면 어디든지 순간이동 마냥 움직이게 해주는 철도를 까는 필수 자원이기 때문이다. 증기력 개발 이후 석탄의 유무가 산업시대 이후 행방을 결정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3  

전략 자원 중 바퀴의 개발과 함께 가장 빠르게 등장하는 전략 자원. 초반부에는 기병 생산을 가능하게 하지만 기병의 허약한 스펙으로 많이 사용되지 않는다. 단 기사와 기병대 같이 문명 별로 특수 유닛이 많이 몰려 있는 유닛을 활용하여 특정 타이밍에 러쉬를 잡는데 이럴 때 말이 없으면 난감한 상황.

 

 

 4 

가장 중요한 전략적 자원. 석탄과 같이 철도의 자원이며 중반부 이후 생산을 책임져줄 기반 시설인 공장의 재료이다. 그리고 고대에서 전쟁 타이밍을 잡을 수 있는 검사를 생산할 수 있게 하는 기본 자원.

 

 

 5  석유

현실에서와 마찬가지로 중반부 갈등의 소재가 되는 석유이다. 탱크를 필두로 한 산업시대~현대시대까지의 유닛을 생산하는 기초재료이다. 또한 핵심 지형 타일(평원, 초원 등)에서 발견되지 않고, 그 이전까지는 버려졌던 툰드라나 늪 타일에서 뜬금없이 등장하기 때문에 더더욱 갈등의 소재가 된다.

 

 

 6  고무

석유와 비슷한 타이밍에 발견되는 자원으로 이 역시 탱크와 같은 후반부 유닛의 재료이다. 석유와 마찬가지로 정글, 늪 등 전까지는 잘 신경을 쓰지 않는 버려진 타일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7  초석

특정 문명을 제외하고는 중요도가 그나마 떨어지는 전략 자원. 중세 시대 마지막 즈음 기병대를 뽑아서 러쉬를 가는 문명들이 있는데(Ex. 러시아, 오스만 등) 기병대를 뽑을 때 초석이 필요하다. 고대 말 전쟁을 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군사 전통 기술을 포기하고 다음 시대로 빠르게 넘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초석의 중요성도 같이 떨어진다.

 

 8  우라늄

가장 늦게 발견되는 자원. 후반부 우주선과 핵무기 제작 등에 사용되는 자원이다.

 

 

 

3. 보너스 자원

총 10종류. AI와 거래가 불가능하고 순수하게 생산량에 보너스를 주는 자원. 따라서 식량 보너스가 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도로로만 연결하면 효과를 발휘하는 전략/사치 자원과는 다르게 도시 일꾼이 일할 수 있는 20타일 반경 안에 위치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도시 위에 건설만 해도 자원 습득이 가능한 전략/사치 자원과는 다르게 보너스 자원 위에는 도시를 건설하면 효과가 사라진다. 계획하에 도시를 건설할 때 잘 설계해서 짓도록 하자.

 

 

도시를 중심으로 20칸 범위에 위치해야 한다.

 


 

보너스 자원 목록

 

No 사진 이름 발견장소 보너스 생산량
1
가축(Cattle)

 초원, 평원

식량 +2, 방패 +1

2
물고기(Fish) 해안, 바다, 담수, 습지   식량 +2, 금 +1
3
사냥감(Game) 숲, 툰드라, 습지 식량 +2
4
금(Gold) 산, 언덕 금 +4
5
오아시스(Oasis) 사막 식량 +2
6
설탕(Sugar) 언덕, 평원 식량 +1, 금 +1
7
담배(Tobacco) 언덕, 초원 금 +1
8
열대과일(Tropical Fruit) 정글 식량 +1, 금 +1
9
고래(Whales) 바다 식량 +1, 방패 +1, 금 +2
10
밀(Wheat) 초원, 평원, 범람원 식량 +2

 

 1  가축

보너스 자원 중 1 티어. 식량과 방패 모두를 제공하며 특히 식량의 경우 전제정치 패널티를 무시한다. 광산을 바로 건설한다면 식량/방패 +2라는 어마어마한 타일이 완성된다. 보통 좋은 스타팅 포인트를 선점하기 위하여 여러 번 재시작을 하게 될 때 기준이 바로 가축 자원. 수도 주변에 가축의 수에 따라 성장력이 확 달라진다.

 

 

 2  물고기

물 타일에서 등장하는 가장 좋은 보너스 자원. 문명 3은 이후 시리즈와 달리 물 타일에서는 사치품도 없고 별 메리트가 없다. 물고기 자원이 등장한다면 항구와 더불어 해안에 건설한 도시의 성장을 책임지는 자원 보너스.

 

 

 3  사냥감

숲 타일에 등장한다. 숲을 개간해도 효과가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좋은 보너스 자원에 속한다. 단 툰드라에서 발견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사냥감만 바라보고 툰드라 타일에 도시를 짓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4 

금 +4라는 초반에 어마어마한 수입 보너스를 제공. 단 전제정치에서는 자체 패널티로 인해 금 수금량이 뚝 떨어지기 때문에 정부 체제 변환을 하는 고대 말 이후부터 개발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

 

 

 5  오아시스

사막 타일에서만 발견되며 식량을 무려 +2나 해주는 우수한 자원. 일반 문명에게는 사막 타일 자체가 선호하는 타일이 아니기 때문에 계륵과도 같은 보너스지만 농업적 특성을 지닌 문명에게는 어마어마한 메리트로 다가온다. 특히 범람원밀 + 오아시스 사막과 같은 조합에서 농업적 특성을 지닌 문명을 하고 있다면 도시 성장 속도는 감당이 안 될 수준.

 

 

 6  설탕

식량과 상업을 각 +1 증가시켜주는 무난한 자원. 그러나 한 가지 중요한 특성은 언덕에서도 발견된다는 점이다. 수도 근처 언덕+설탕 조합은 언덕의 약간 모자란 식량을 보충하기 때문에 중세 이후 중요한 타일로 자리 잡을 수 있다.

 

 

 7  담배

금 +1이라는 보너스 자원 치고는 메리트가 적다. 그래픽과 이름 때문에 많이 헷갈려하는데 이거 사치품 아니다.

 

 

 8  열대과일

정글에서 발견되며 사냥감과 마찬가지로 정글을 개척한다고 과일 자원이 사라지진 않는다. 그러나 정글 타일 자체가 개발에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초반에는 도시 성장에 적극 활용하기 어려운 타일. 단 정글의 경우 툰드라와 달리 개척 후 초원으로 유지되는 경우가 많기에 이럴 때 과일 자원은 소중한 보너스 자원이 된다.

 

 

 9  고래

해안에서 한 칸 정도 떨어진 바다 타일에서 발견. 식량과는 다르게 방패 생산량도 제공한다. 단 워낙에 소량에 일반적으로 1개의 항구도시에 1개 이상 있기 힘든 고래 자원 특성상 고래만을 바라보고 해안 도시를 무턱대로 건설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10  

전제정치 식량수급 최고의 자원. 초원에서도 발견되지만 주로 범람원에서 많이 발견되며 초반부 인구 성장에는 따라갈자가 없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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