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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시뮬레이션/문명 3 (Civilization III)

문명 3 (Civilization III) 공략 - 게임 시작하기 , 기초 공략 / 인터페이스(1)

 

 

- 개요

문명 3와 같은 게임이 으레 그러하듯 진입 장벽이 높다. 가장 큰 이유는 1인칭 시점에서 주도하기보단 다양한 요소들을 다 점검해줘야 하고, 낯선 인터페이스 등 눈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주 기초적인 것부터 시작하여 하나하나 설명을 해보자 한다. 

 

 

 

 

시작하기

 

게임을 시작하면 기본적인 설정을 할 수 있다. 초심자들에게는 무난한 판게아 / 야만족 잠잠함 / 보통 + 온대 + 40억의 무난한 기준으로 게임을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지형에 관한 것은 다음 포스팅을 참조바란다.

 

문명과 난이도를 비롯하여 각종 설정이 가능하다. 문명별 특성에 따른 차이점이 명확한데 심자들에게는 되도록 농업적, 상업적, 과학적, 종교적, 근면한 특성을 가진 문명을 고르기를 추천한다. 후에 문명 5와 같이 문명별로 특수 시설에 특성까지 세분화는 되어 있지 않다. 문명 3는 오직 문화권에 따른 고유 양식과 특수 유닛 등 소소한 차이점만이 존재한다.

 

 

게임을 시작하면 시야가 매우 좁다. 도시 건설(단축키 : B)을 하여 바로 주변 시야를 확보하자. 수도를 중심으로 25 타일의 시야가 전부 밝혀지면 주변 타일과 자원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초심자들에게는 스타팅 포인트를 좋게 가져가는 것을 추천한다. 번거롭더라도 수월한 게임 진행을 위해서 새로운 게임(Ctrl + Shift + Q) -> 새 게임을 진행하여 원하는 스타팅 포인트가 나올 때까지 리겜을 추천한다.

 

잦은 노가다가 싫다면 최소한 다음 조건만 충족시켜주자. 근처에 툰드라, 정글, 사막 타일이 없어야 하고 / 보너스 자원 최소 1개(가축) / 언덕 타일 최소 2~3개

 


 

기본 인터페이스

 

 

첫 도시가 건설된 상태. 기본적인 인터페이스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메인 메뉴 옵션

 

우측부터 메인메뉴 - 백과사전 - 고문

 

초심자가 가장 많이 열람할 메뉴. 주 메뉴는 기본적인 설정을 할 수 있고, 문명 백과사전에서는 문명 3의 모든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 번거롭더라도 백과사전을 자주 열람하는 습관을 들이자. 유닛과 건물들의 특성을 알 수 있어 내가 무엇을 건설하고 생산해야 할지 알 수 있다. 고문 메뉴의 경우 단축키에 이야기하였던 여러 분야 고문(외교, 군사 등)들을 호출할 수 있다. 내정을 하기 위해서 마찬가지로 자주 들락날락해야 할 기능이다.

 

 

 

 2  유닛 액션

현재 조종하는 유닛들의 각종 행동(Action)을 시행할 수 있다. 유닛마다 할 수 있는 행동들이 다르다. 마우스 커서를 놓으면 단축키를 알 수 있다.

 

 

 

 3  개체 제어

도시 순환 / 유닛 순환 및 유닛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다. 문명 3를 원활하게 즐기기 위해선 숙지해야 할 기능. 도시 순환과 유닛 순환은 말 그대로 내가 보유한 도시와 유닛을 순차적으로 보여준다. 후반에 도시와 유닛의 수가 대폭 증가하였을 때 어디에 위치했는지 알기 힘들다면 해당 기능을 사용하여 볼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유닛 움직임 명령. 해당 명령어는 꼭 숙지하도록 하자.

 

유닛 스택으로 이동 (단축키 X)
같은 유닛만 스택으로 이동 (단축키 Ctrl + X)

 

해당 기능이 무엇이냐면 문명 3는 다수의 유닛을 한 타일에 겹치는 게 가능하다.

 

 

이러한 유닛을 일일이 하나하나 이동을 하려면 아주 곤혹스러울 것이다(...) 그럴 때 해당 기능을 사용하여 X 키를 누른 후 움직이면 모든 유닛이 일괄적으로 움직인다. 단 이동력이 다른 유닛의 경우 가장 작은 유닛에 맞춰서 움직인다. (Ex. 이동력 2의 기병과 1의 창병을 같이 움직인다면 기병도 1칸만 움직인다.)

 

그리고 다른 종류의 유닛이 겹쳐있을 때는 Ctrl + X를 누르고 움직인다면 같은 종류의 유닛만 움직인다.

 

 

 

 4  요약 메뉴

내 문명 이름 (Rome) - 정부 체제 (Imperialism)를 시작으로 현재 금 보유량 / 날짜 / 턴당 금 등 다양한 상황을 요약해서 알 수 있다.

 

 

 

 

내정 메뉴 인터페이스

 

쉬운 설명을 위해 어느 정도 성장이 끝난 도시를 가져왔다. 내용이 길어지기에 세부적으로 나누어서 설명한다.

 

 

 

 1  도시 정보

 

(1). 현재 도시에 공급 가능한 전략적 자원을 표시한다. 전략적 자원은 특정 유닛 생산이나 건물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철이 공급되어야 검사를 생산할 수 있는데 그러면 전략적 자원 메뉴에 철이 공급된다는 것이 표시가 된다. 군도와 같은 섬 맵에서 분명히 난 기술적으로 발전을 하였는데 중세 창병이 아닌 기본 창병만 생산할 수 있어 당황한 적이 있을 것이다. 그것은 바로 섬 - 섬 간은 도로가 아닌 항구로 무역로가 연결이 되는데 항구 건설이 안되었기 때문에 해당 도시에는 철이 공급되지 않아 철을 요구하는 중세 창병을 생산할 수 없는 것이다.

 

 

(2). 도시 이름과 설립년도와 같은 기본적인 정보를 표기한다. 해당 도시에 인구가 보이는데 인구수가 나중에 도시 집계 자료 할 때 합산되는 자료이다.

 

 

(3). 문화 정보를 나타내며 해당 도시가 턴 당 생산하는 문화를 보여주며, 언제 도시 범위가 넓어지는지 알 수 있다. 문화 수치가 낮으면 주변 타일 확보가 힘들어지고 극단적으로는 전복(홀라당 도시가 넘어간다...)이 발생할 수 있으니 유의하자. 안구 모양의 아이콘은 클릭하면 현재 도시를 큰 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다.

 

도시 전경 모습

 

 

각종 시설을 올리거나 불가사의를 건설하면 추가되는 것이 백미. 즐겁게 감상하도록 하자.

 

 

 

 

 2  도시 타일 / 일꾼 배치 현황

 

 

(1). 타일에 일꾼을 배치하면 해당 타일의 생산량을 알 수 있다. 식량 / 방패 / 금 순으로 표기되며 타일의 종류와 개발도에 따라 생산량이 달라진다.

 

(2). 도시의 인구를 알 수 있다. 문명 3는 엄밀히 레벨이 아닌 인수 수가 표기된다. 즉 아테네의 경우 인구 7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총 7명의 사람이 해당 도시에서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타일에서 생산할 수 있는 총량은 [도시 자체 생산량 + 타일에서 일하는 인구수]이며 아테네는 7개의 타일에서 생산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3). 인구 현황을 알 수 있다. 문명 3는 행복한 시민 / 만족한 시민 / 불행한 시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간단하게 Good / Soso / Bad라고 보면 된다. 행복한 시민보다 불행한 시민이 많아지면 ( Good < Bad) 도시에 공황이 발생하여 모든 생산과 성장이 멈추고 폭동까지 발생하기에 행복도를 꼭 관리해줘야 한다.

 

불행한 시민을 관리하는 것은 사치품을 확보하거나 행복도를 올려주는 시설을 건설하는 건데 다른 방법으로는 시민 전환이 있다. 시민을 일하게 하지 않고 전문가로 전환시키는 건데 타일에서 일하는 시민을 빼면 자동으로 전환된다.

 

타일을 클릭하면 생산이 멈추고 전문가로 전환된다.

 

위와 같이 타일에 일하는 시민을 제외시키면 생산량은 줄어들지만, 연예인(행복도를 증가시켜준다)으로 전환되어 행복도를 올려준다. 연예인 말고도 과학자/ 세금징수원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존재하며 전문가를 활용하는 방법은 다른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언급하겠다.

 

 

 

 3  시설물 및 행복도 현황

 

 

(1). 현재 도시에 지어진 건물들을 알 수 있다. 붉은색으로 표기된 것이 턴 당 들어가는 유지 비용이며 음표 모양이 문화 생성 수치이다. 옆에 스마일은 행복도를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예시로 사원의 경우 턴 당 -1 골드 비용 / +2 문화 생성 / +1 행복도를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다.

 

 

(2). 사치품 공급 현황을 알 수 있다. 현재 내 도시에 몇 개의 사치품이 들어오는지와 사치품이 제공하는 행복도를 알 수 있다. 기본적으로 사치품은 1개의 행복도만을 제공하나 시장을 건설하면 수량에 따라 사치품이 급증하는 효과가 있다. 

 

(3). 공해 수치를 알 수 있다. 인구가 13 이상부터는 인구 규모와 공해 생성 시설(공장 등)에 의해 공해가 발생한다. 공해가 발생하면 도시 타일 내 랜덤으로 공해가 발생하며 해당 타일은 모든 생산 활동을 멈춘다. 공해 수치가 높을수록 발생 확률이 높아지고 도시 생산에 차질을 주기 때문에 그때 그 때 제거해야 한다.

 

극후반부 공해는 골칫덩어리다.

 

 

 4  도시 내정 상황

 

 

(1). 현재 도시의 생산량을 알 수 있다. 기본 도시 생산량 + 타일 생산량을 합한 수치가 표기된다. 수도의 경우 부패가 발생하지 않기에 순수 생산량 = 도시 생산량이 되며 부패가 만연한 도시의 경우 부패 수치만큼 방패와 금 생성량이 감소한다. 현재 아테네의 경우 각 합산 수치만큼 방패 14개 / 식량 18개 / 금 16개 생산 중이다.

 

상업(=금)의 경우 쓰임새가 다시 3가지로 나누어지는데 국고 / 과학 / 행복이다. 해당 수치는 내정 메뉴에서 조절이 가능하다.

 

과학과 행복의 합산은 100%를 넘어갈 수 없다. 즉 내 수입에서 몇 %를 과학과 행복에 할당할지 결정하는 것이다. 해당 도시의 수입에서 내정 설정만큼 국고 / 과학 / 행복에 할당한다. 메커니즘은 다음과 같다.

 

 

 

 

(2). 주둔 유닛의 종류와 수를 알 수 있다. 또한 일부 정부 체제는 주둔 유닛이 행복도를 제공한다. 초반에 사치품이 많이 없으면 공화제보단 군주제로 간 후에 도시에 유닛을 주둔시켜 강제로 행복도를 올리는 방법이 있다.

 

 

(3). 현재 생산 상황과 남은 턴 수를 알 수 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생산에 필요한 방패수 / 도시 생산 방패수가 남은 턴 수로 환산되는 것이다.

 

생산 턴 계산법 : 필요 방패 수 / 생산 방패 수 (초과분도 1 턴 계산)

예를 들어 피라미드의 필요 방패는 400개이며 아테네 도시는 턴 당 14개의 방패를 생산한다. 따라서 400 / 14 = 28.5 총 29 턴이 소요된다. 하지만 도시가 성장하면서 턴 당 생산 방패의 수도 증가하기에 이를 감안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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