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략&시뮬레이션/스타듀밸리(Stardew Valley)

[스타듀밸리] 공략 - 전체 직업 스킬&기술 트리 총 공략

 

 

- 개요

스타듀밸리에서 특정 행동을 취하면 각 분야에 맞는 경험치가 오르게 된다. 예를 들어 씨를 뿌리고, 괭이질을 하면 당연히 농사 스킬 레벨이 오르며 칼을 들고 사냥을 하면 전투와 관련된 경험치가 오른다. 스킬 레벨이 상승할수록 도구의 효율(사용에 따른 체력 소모량 감소)이 증가하거나 특정 레벨에 도달하면 큰 메리트를 주는 직업을 가질 수 있다. 스타듀밸리에는 어떤 스킬이 있고 직업 선택을 어떤 것을 하는 게 효율적일까

 

 

스킬 레벨당 필요한 경험치는 다음과 같다.

 

Lv. 총 경험치 Lv. 총 경험치
1 100 6 3300
2 380 7 4800
3 770 8 6900
4 1300 9 10000
5 2150 10 15000

 

 

 

1. 농사

농사 스킬은 농작물과 관련된 행동(씨뿌리기, 괭이질 등)이나 가축과 관련된 행동을 하였을 때 경험치가 상승한다. 또한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농사와 관련된 도구 사용에 필요한 기력 소모량이 줄어든다. 예를 들어 스킬 레벨 0 일 때 물뿌리개와 호미를 사용할 때는 기력 2가 소모되나, 스킬 렙당 0.1이 감소하여 스킬 레벨 10 기준 기력 1만 소모된다.

 

스킬 Lv. 소모 기력량 비 고
0 2  
5 1.5  
10 1  

 

또한 스킬 레벨에 따라 다양한 제작품들이 해금되며 5, 10레벨에 직업을 고를 수 있다. 농사에 관련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매일 작물에 물을 뿌리느라 비가 오기만을 학수고대 할 것이다. 최소한 고급 스프링클러가 해금되는 6 레벨까지는 부지런히 농사를 추천한다. 직업별 선택 가이드는 다음과 같다.

 

 

-직업 선택 가이드

추천 직업(1)

Lv. 5
= 경작인(작물의 가치 10% 증가)
 ↓
Lv. 10 = 장인(장인생산품 가치 40% 증가)

 

이견이 없이 많은 유저들이 선택하는 직업. 특히 중반부 이후 주요 수입원이 와인과 같은 작물 2차 가공물이다. 이러한 것을 감안한다면 가치를 무려 40%나 증가시켜주는 장인을 위해 찍어주자. 사실 나머지 직업들의 효율이 좋지 않다.

 

 

 

 

 

2. 채광

다양한 제작을 위해 꼭 필요한 각종 광석들을 채광할 때 스킬 레벨이 상승한다. 곡괭이를 사용할 때만 채광 스킬의 경험치가 상승하며 레벨이 오를수록 곡괭이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기력이 감소한다.

 

스킬 Lv. 소모 기력량 비 고
0 2  
5 1.5  
10 1  

 

스킬 레벨에 따라 해금되는 제작품들과 직업은 다음과 같다.

 

 

 

어느 정도 정석이 정립된 농사와는 다르게 직업별로 이점이 명확하다. 5 레벨 기준 광부와 지질학자는 어느 것을 선택해도 괜찮고, 10 레벨 때는 주로 탐광자(광부- 탐광자) / 발굴자, 보석의 가치가 둘 다 상황에 따라 선호된다.

 

 

-직업 선택 가이드

추천 직업(1) : 추천

Lv. 5
 = 광부(광맥마다 광물 추가 획득)

Lv. 10 = 탐광자(석탄 발견 확률 2배)


추천 직업(2)

Lv. 5 = 지질학자(50% 학률로 보석 2개씩 발견)

Lv. 10 = 발굴자 or 보석학자

광부 직업의 경우 이리듐, 금 등 수요가 초반부터 많기에 추가 획득은 소중하다. 또한 석탄 역시 내내 부족하면 부족하지 넘칠 일이 없기에 탐광자를 필수로 찍어주자. 주괴의 판매가를 올려주는 대장장이의 경우 어지간해선 주괴를 팔 일이 없기 때문에 패스한다.

 

지질학자 직업의 경우 이후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유물작이 필요할 땐 발굴자를 찍어주어 정동석을 최대한 많이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친밀도작이 어느 정도 끝날 땐 후반부에 다이아몬드를 판매하여 돈을 짭짤하게 벌 수 있기에 유물작이 끝난 후에는 보석학자로 변경을 추천한다.

 

 

 

 

 

3. 채집

나무를 얻을 수 있는 도끼질과 더불어 덤불에서 열매를 얻는 행위까지 속한다. 레벨이 오를수록 도끼질에 소모되는 기력 값이 작아진다. 단 도끼질 횟수는 채집 레벨과 상관없니 도구 등급에 영향을 받으니 명심하자. 또한 기력 소모와 더불어 특정 레벨에 도달하게 되면 계절별로 덤불에서 나오는 열매들의 수가 달라지게 되며 10 레벨에 도달하였을 때는 덤불에서 무려 4개의 열매가 등장한다.

 

스킬 Lv. 소모 기력량 비 고
0 2  
4 1.6 열매 획득량 +1
5 1.5  
8 1.2 열매 획득량 +1
10 1 열매 획득량 +1

 

채집 스킬 레벨에 따른 제작물 해금과 직업은 다음과 같다.

 

 

본래 수목 관리원이 효율이 똥망이라 무조건 채집가였는데 패치로 인하여 고려할 만한 직업이 되었다. (기존 스킬 : 나무 가치 상승) 특히 목재와 단단한 나무의 경우 초반부터 후반까지 널리 쓰인다. 그러나 식물학자 선택 시 각종 채집물들의 등급이 이리듐 등급으로 고정되면서 얻는 메리트가 훨씬 많기 때문에 식물학자 직업을 추천한다.

 

추천 직업(1) : 추천

Lv. 5
 = 채집가(20% 확률로 채집물 2배)

Lv. 10 = 식물학자(채집 시 이리듐 등급만 획득)


추천 직업(2)

Lv. 5 = 수목 관리원(목재 획득량 25% 증가)

Lv. 10 = 벌목꾼(모든 나무에서 단단한 나무 채집 가능)

 

NPC 호감도를 올리기 좋은 채집물들이 많은데 당연히 등급이 높을수록 호감도작에 유리하다. 이리듐으로 고정하면 깔끔한 인벤 정리뿐만 아니라 NPC와의 호감도 상승에도 도움이 된다.

 

 

 

 

4. 낚시

낚시 1회에 소모되는 기력을 레벨 당 0.1씩 줄여준다. 레벨 0일 때는 8의 기력이 소모되며 최종적으로 레벨 10에는 7의 기력이 소모된다. 또한 낚시 시 초록 막대 크기를 증가시켜주어 낚시 난이도를 낮춰주며 값비싼 물고기나 전설의 물고기를 잡을 때에는 낚시 10 레벨이 필수적이다.

 

추가적으로 조금 더 큰 물고기와 높은 등급의 물고기를 낚을 확률 또한 높아진다.

 

스킬 Lv. 소모 기력량 비 고
0 8  
5 7.5  
10 7  

 

낚시 스킬 레벨에 따른 제작물 해금과 직업은 다음과 같다.

 

낚시 레벨에 따라 생선 가게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이 달라진다. 낚시 시간을 낮춰주며 높은 등급의 물고기를 낚게 해주는 이리듐낚시대의 경우 6 레벨에 해금된다. 직업은 낚시 / 통발로 확 나누어진다. 보통 초반에는 낚시를 중심으로 돈을 벌고, 후반부에는 낚시보단 다른 컨텐츠로 돈을 벌기에 왔다 갔다 자신의 성향에 맞게 찍는 것을 추천한다.

 

 

추천 직업(1) : 초반 추천

Lv. 5
 = 어부(생선의 가치 25% 증가)

Lv. 10 = 낚시장인(생선의 가치 50% 증가)


추천 직업(2) : 중후반 추천

Lv. 5 = 덫 사냥꾼(게잡이통발 제작 재료 감소)

Lv. 10 =미끼장인(미끼없이 통발 확인 가능) or 게잡이 통발(통발이 쓰레기를 잡지 않음)

 

낚시 직업은 좋고 나쁨 없이 내 성향과 사용처에 따라 선택이 달라진다. 물고기가 주 수입원인 초반에는 당연히 어부 - 낚시장인을 따라가 물고기의 가치를 올려주는 것이 좋다. 그러나 중반 이후에는 낚시보다는 다른 컨텐츠로 돈을 벌기에 낚시할 일이 거의 없다. 이럴 때 통발을 확인해야 하는데 당연히 덫 사냥꾼의 효율이 더 좋다. 레벨 10에서는 미끼 준비와 통발 획득 아이템에서 선택을 해야 하는데 통발마다 일일이 미끼를 넣기 귀찮다는 이유로 보통 미끼장인을 선택한다.

 

 

 

 

5. 전투

레벨이 오를수록 장비와 관련된 제작 템이 해금되며 체력이 +5씩 오른다. (공격력과 방어력은 무관하다.) 도구들과 다르게 무기는 휘두른다고 기력이 감소하지 않는다. (도끼 등 도구를 사용하면 허공에 사용하여도 기력은 감소한다.) 따라서 레벨에 따라 체력만 상승하나 5, 10 레벨에 찍는 직업의 효율이 좋아 부지런히 광산에서 칼질을 하여주자.

 

싸움꾼 + 덩치를 사용하여 데미지를 최고로 올려주는 것이 정석이다. 수호자 체력 +25는 수치가 미비하고 치명타를 증가시켜주는 정찰병의 경우 실질적인 치명타 확률이 매우 낮다. ( 50%의 확률이 아니라 기본 치명타 수치 2%를 50% 증가시켜 3%로 상향 시켜주는 것)

 

 

추천 직업(1) : 확정

Lv. 5
 = 싸움꾼(공격 데미지 10% 증가)

Lv. 10 = 덩치(데미지 15% 증가)

 

 

 

 

관련글

 

스타듀밸리 전체 공략 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