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략&시뮬레이션/스타듀밸리(Stardew Valley)

[스타듀밸리] 공략 - 스프링클러의 모든 것 : 일반, 고급, 이리듐 스프링 클러

 

 

- 개요

스타듀밸리에서 가장 기본적인 돈을 버는 행위는 농사이다. 농사는 크게 땅을 개간 -> 씨를 뿌리는 기초 작업과 함께 매일 물을 주는 간단한 구조로 되어있다. 단 시간과 체력이 중요한 스타듀밸리에서 물을 주는 것은 여간 귀찮은 것이 아닌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템이 바로 스프링클러이다. 매일 자동으로 물을 뿌려주는 엄청나게 고마운 도구이다.

 

하루종일 물만 줄 것인가

 

 

스타듀밸리에서 스프링클러는 크게 세 가지 종류가 있다. 일반 / 고급 / 이리듐 등급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등급은 내 농사 스킬 레벨에 따라 순차적으로 해금된다. 9 레벨 기준으로 이리듐까지 모든 스프링클러가 해금되며 높은 등급의 스프링클러일수록 물이 뿌려지는 범위가 넓어진다.

 

 

 

 

일반 스프링클러

가장 처음 해금하는 스프링클러로 저단계의 도구 답게 작은 범위만을 커버한다. 제작도 쉽지만 너무 작은 범위에만 물을 주기 때문에 통상적으로는 건너뛰고 다음 단계의 스프링클러로 넘어간다.

 

 

사 진 이 름 범 위 재 료 요구조건
스프링클러

구리주괴 X 1

철주괴 X 1

농사 Lv. 2

 

재료인 구리주괴와 철주괴는 광산에서 쉽게 습득할 수 있는 광석을 석탄과 함께 가열하면 얻을 수 있다.

 

구리 주괴 = 구리 5 + 석탄 1 가열하기
철 주괴 = 철 5 + 석탄 1 가열하기

 

 

 

 

 

고급 스프링클러

두 번째 해금되는 스프링클러. 범위도 그럭저럭 넓어지고(3X3) 무엇보다 다음 단계인 이리듐의 경우 이리듐 광석을 얻기가 초반에는 힘들기 때문에 가성비 있게 쓰인다. 직사각형으로 범위가 넓어져 허수아비와 같은 부가적인 시설물을 배치하기가 용이하다.

 

 

사 진 이 름 범 위 재 료 요구조건

고급

스프링클러

철주괴 X 1

금주괴 X 1

정제된석영 X 1

농사 Lv. 6

 

층수가 제법 깊어지지만 금 광석도 쉽게 구할 수 있다. 정제된 석영도 마찬가지로 광석에서 얻을 수 있는 석영을 가열하여 얻을 수 있다. 또는 낚시를 하다 보면 이따금 얻을 수 있는 CD 잡동사니를 재활용 기계에 처리해도 얻을 수 있다.

 

철 주괴 = 철 5 + 석탄 1 가열하기
금 주괴 = 금 5 + 석탄 1 가열하기
정제된 석영 = 석영 1 + 석탄 1 가열하기 or 깨진CD + 재활용기계

 

 

 

이리듐 스프링클러

스프링클러의 최종 단계. 스프링클러의 최종판답게 5X5, 24칸의 아주 넓은 범위를 자랑한다. 온실이나 아주 넓은 경작지를 편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다량을 제작하여 설치해야 한다. 단 이리듐 광석이 초반부에는 얻기가 어렵기 때문에 직접 제작보다는 돼지 마차에서 랜덤으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 진 이 름 범 위 재 료 요구조건

이리듐

스프링클러

금주괴 X 1

이리듐주괴 X 1

배터리팩 X 1

농사 Lv. 9

 

이리듐주괴와 더불어 배터리팩이 들어간다. 배터리팩은 피뢰침을 통해서 구하거나 랜덤적으로 돼지 마차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여러모로 최종 단계답게 제작 난이도가 높은 편.

 

 

금 주괴 = 금 5 + 석탄 1 가열하기
이리듐주괴 = 이리듐 5 + 석탄 1 가열하기
배터리팩 = 피뢰침*번개 이벤트 or 돼지 마차 구매

 

 

 

 

 

관련글

 

스타듀밸리 전체 공략 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