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략&시뮬레이션/스타듀밸리(Stardew Valley)

[스타듀밸리] 공략 - 스타듀밸리 나무의 종류와 수액 채취기 공략 / 메이플 시럽, 소나무 타르, 참나무 수지

 

 

- 개요

스타듀밸리에는 과일나무를 제외하고 단풍나무, 참나무, 소나무 총 3종류의 나무들이 존재한다. 나무는 벌목 시 목재와 수액 등 다양한 부산물들을 드롭하며 게임 특성상 목재가 다량으로 필요하기에 수없이 많은 나무를 베어야 한다.

 

끊임없는 도끼질.jpg

 

 

이번 포스팅에서는 나무에 대한 정보들과 스타듀밸리에 있는 나무의 종류, 그리고 수액 채취기를 이용한 부산물들에 대해 다뤄본다.

 

 

 

 

나무의 종류와 성장

나무에는 총 3종류 : 단풍나무, 참나무, 소나무가 존재한다. 각 나무들은 각기 다른 그래픽과 계절별로 달라지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단풍나무
참나무
소나무

봄 - 여름 - 가을 - 겨울 순서

 

 

 

나무는 벌목을 하게 되면 나무 -> 그루터기의 과정을 거치며 각 과정에서 목재와 씨앗, 그리고 수액을 드롭한다. 씨앗을 시작으로 총 4번의 성장을 거쳐 5단계의 단계로 자라게 된다.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그루터기

 

나무들은 다음과 같은 규칙으로 성장한다.

 

(1). 매일 밤 20%의 확률로 성장한다. 평균적으로 18일 정도가 소요되며 운이 좋지 않다면 한 달 이상 완전한 나무로 자라지 않을 수 있다.

(2). 겨울에는 자라지 않고 나머지 계절에만 성장한다. (온실은 4계절 내내 성장)

(3). 나무를 심은 곳 중심으로 3X3 범위 내에 다른 나무가 있다면 완전한 나무로 성장하지 않는다. 즉 각 나무별로 최소 2칸 이상은 거리가 벌어져야만이 최종 단계로 성장한다.

 

서로 인접한 나무는 최종단계로 자라지 못한다.

 

 

 

 

 

수액 채취기

나무는 흔들어서 씨앗을 습득하거나 별도의 생산 도구를 사용하여 각종 시럽을 채취할 수 있다. 해당 도구는 수액 채취기이며 제작 방법은 다음과 같다.

 

수액채취기
요구 스킬
채집 Lv. 3
제작 재료

목재 X 40

구리 주괴 X 2

 

수액 채취기는 나무에 설치하면 나무 종류에 따라 일정 기간이 지나면 알맞은 수액 종류를 생성한다. 설치하는 법은 수액 채취기를 나무에 우클릭하여 간단하게 가능하다.

 

 

 

 

수액 채취기를 통해 나무 별로 얻을 수 있는 메이플 시럽, 소나무 타르, 참나무 수지는 각종 도구를 제작하는 데 사용되며 설치 후 채집까지 약 일주일의 긴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되도록 미리미리 설치하여 모으는 것이 좋다. 특히 메이플 시럽의 경우 각종 NPC들이 좋아하는 선물 중 하나이며 양봉장과 같이 유용한 도구를 제작하는 재료이기 때문에 수요가 가장 많다.

 

사진 종류 재료 성장시간 제작물
메이플 시럽 단풍나무 9일

단풍도넛

양봉장

참나무 수지 참나무 7~8일

디럭스 촉진제

양조통

소나무 타르 소나무 5~6일

성장촉진제

베틀

비 토템

 

 

중반부 골드 수급의 중심인 양봉장과 양조통의 재료인 참나무 수지와 메이플 시럽이 중요하다. 그리고 메이플 시럽의 경우 대다수의 NPC가 좋아하는 선물로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아이템. 마루의 경우 메이플 시럽을 유일하게 싫어한다. 주의하자.

 

메이플 시럽을 싫어한다.

 

 

 

한 가지 팁이 있다면 농장에서 가장 외곽 울타리 근처 지역은 농사가 불가능한 땅이지만 나무를 심을 수는 있다. 따라서 외곽으로 나무를 빙 둘러서 심어 놓고 성장시키는 것이 좋다.

 

 

 

관련글

 

 

스타듀밸리 전체 공략 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