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략&시뮬레이션/스타듀밸리(Stardew Valley)

[스타듀밸리] 공략 - 온실에서 4계절 작물을 키워보자 / 온실 공략 및 스프링클러 배치

 

 

- 개요

스타듀밸리 게임을 시작하면 내 농장 한쪽에는 온실이 폐허가 된 상태로 존재한다. 선택한 농장의 종류마다 위치가 조금씩 다르나 기본적으로 10시 방향 쪽에 위치하여 있다. 농장의 종류와 정보

 

폐허가 된 온실 흔적

 

 

폐허 온실은 번들(꾸러미) 업적을 클리어하면 보상으로 주어진다. 마을회관 / 조자마트 2가지의 루트에서 모두 수리가 가능하다.

 

온실 개방 조건 (번들 완성)

(1). 마을 회관 루트 : 식료품 저장실 번들 완성

(2). 조자 마트 루트 : 건설비용 (35,000G) 지불

 

 

마을회관루트 - 식료품 저장실 번들

 

 

조자마트루트 - 온실 번들

 

 

 

 

온실 정보

온실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온실과 같이 계절 상관없이 작물을 기를 수 있다. 계절이 지나면 힘들게 심고 키웠던 작물들이 모두 사라지는 스타듀밸리 특성상 온실이 가져다주는 메리트는 아주 크다. 

 

온실의 특성

1. 12 X 10 크기의 토지가 주어지며 계절에 상관없이 작물을 기를 수 있다.

2. 까마귀로부터 안전하기에 허수아비 역시 별도로 설치 할 필요가 없다.

3. 물은 공급하여야하며, 온실 12시 방향의 물통에서 물뿌리개로 공급이 가능하다. 단 스프링클러 설치 시 무제한 물 공급이 가능하다.

4. 토지를 둘러싼 경계선 바깥에는 작물을 심을 수는 없지만 나무는 심을 수 있다.

 

 

온실의 구성

 

이러한 온실의 특성으로 인해 경계선과 토지에는 작물 + 스프링클러를 조합하고, 외곽 지역에는 과일나무를 심는 것이 기본이다. 어떻게 심어야 최대한의 효율을 발휘할까

 

 

 

 

 

온실 내 배치 방법

스프링클러는 고급과 이리듐 등급만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기본 등급의 경우 효율이 매우 나빠 생략하자. 스프링클러 제작 및 범위 등 정보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을 참조하자. 스프링클러의 모든 것 : 일반, 고급, 이리듐 스프링 클러

배치 하기전에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다.

 

 

- 주의사항

1. 온실 내 스프링클러는 어디든 설치 가능하지만, 작물을 심을 수 있는 공간은 정해져 있다.

2. 나무의 경우 자신을 기준, 3 X 3 범위에 다른 오브젝트가 있으면 성장하지 않는다. 따라서 일정한 거리를 확보해야 한다.

 

 

 

 

 1  고급 스프링클러

 

배치 도식 예시

고급 스프링클러를 최대한 활용하여 배치한 예시. 이리듐 대비 좁은 범위로 인해 다량의 스프링클러가 필요하며 경작지 내에도 배치를 하기 때문에 12칸의 경작지 손해가 있다.

 

고급 스프링클러 총 경작지

120 - 12 = 108 칸

 

고급 스프링클러의 치명적인 단점은 윗 라인의 경우 과일나무를 심을 수 없다. 촘촘한 배치로 인하여 나무가 자라지 못한다.

 

 

 

 

 

 2  이리듐 스프링클러

 

 

배치 도식 예시

 

스프링클러의 최종판 답게 범위가 매우 넓어진다. 단 6개만으로도 온실의 모든 경작지를 커버할 수 있다. 고급 스프링클러와는 달리 과일나무 배치에도 아무런 제약이 없다.

 

 

이리듐 스프링클러 총 경작지

120 - 4 = 116 칸

 

 

 

 

 

 

 3  이리듐 스프링클러 + 과일나무 (최종단계)

 

배치 도식 예시

 

온실 배치의 정석. 외곽에 과일 나무 / 내부에 작물 재배를 통하여 온실에서 꾸준하게 소득을 올리자.

 

 

 

 

 

 

 

관련글

 

스타듀밸리 전체 공략 보기

더보기